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샌델 교수 명예 서울시민 됐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 공무원에 ‘정의… ’ 특강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가 명예 서울시민이 됐다.


5일 박원순(오른쪽) 서울시장이 마이클 샌델 하버드대 교수에계 명예 서울시민증을 수여한 뒤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5일 샌델 교수가 서울시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의, 시장 그리고 좋은 사회’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박원순 시장과 면담을 했다고 밝혔다. 특강이 끝난 뒤 박 시장은 샌델 교수와 ‘정의 행정’에 대해 대담을 나누고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박 시장은 샌델 교수와의 면담에서 서울시의 철학과 비전·정책 사례를 소개하고 시정에 정의 행정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논의했다.

샌델 교수는 “빈부 격차가 심해지면 빈곤층이 공정한 대우를 못 받게 되고 사회적인 응집력과 결속력이 약해진다”며 “경험을 공유하고 정의, 공공선 등 공적 가치에 대해 토론하는 장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정의 행정 실현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공론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골목상권 보호와 반값등록금 등을 정의 행정의 사례로 꼽았다.

박 시장은 이런 사례들을 샌델 교수가 강의 자료 등으로 참고할 수 있게 ‘Justice & Citizen’ Rights in Seoul’이라는 제목의 영문책자도 전달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4-12-06 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