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단독] 변화하는 청년인턴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천 서구 ‘매주 실무·취업 특강’… 30명 중 14명 취업 성공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이 청년인턴제를 기업과 연계해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운영하는 식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행정업무에만 매달리는 기존 청년인턴제의 문제점을 해소하려는 것이다.

서울시는 청년인턴이 행정업무에 치중하던 종전 방식에서 벗어나 2011년부터 기업과 함께 하는 청년인턴제로 방향을 바꿨다. 서울시가 채용한 청년인턴을 서울 시내 중소기업 가운데 인력이 부족한 곳과 연결해 주는 방식이다. 서울시는 중개자 역할만 한다. 주로 구로구와 금천구의 정보기술(IT) 관련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인턴 기간 임금의 50%는 서울시가 지원한다. 구직자를 3개월간 인턴으로 고용한 후 정규직으로 전환한 기업에는 서울시가 9개월간 해당 사원 임금의 70%를 지원해 준다. 그 결과 청년인턴 후 정규직 전환율은 약 99%에 달했다.

인천 서구의 청년인턴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서구는 실효성 문제가 제기됐던 행정인턴 위주의 종전 제도를 폐지하고 올해 ‘취업성공디딤돌’이라는 새로운 청년인턴제를 도입했다. 다른 지자체와는 달리 매주 1회 실무 교육과 취업 특강을 병행하고 기업의 인사담당자를 초빙해 강의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취업박람회를 통해 청년인턴들에게 직접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줬다. 그 결과 올해 1기 인턴 30명 중 14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미국의 사례도 참고할 만하다. 미국은 인턴이 공공기관의 직무 경험을 제대로 쌓을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을 짠다. 미국에서 유학 중인 한모(25)씨는 “미국은 한국과 다르게 인턴 경력이 실무 경험으로 직결된다”며 “공공기관이라도 인턴이 하는 일들이 일반 회사의 신입사원이 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말했다.

원유빈 인턴기자 jwyb12@seoul.co.kr
2014-12-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