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세종시·세종로청사 출입증 ‘하나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설치업체 달라 호환 안돼 불편…4월부터 공용시스템으로 개선

“장소만 다를 뿐이지 같은 정부청사인데, 서울청사엘 가면 출입증을 쓸 수 없어요.”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일하는 국모(45)씨는 29일 이렇게 말하며 쓴웃음을 지었다. 서울 종로구 세종로에 자리한 ‘원조’ 정부청사를 오가려면 큰 불편을 겪어야 한다.

출입증 호환이 되지 않아 다른 외부인처럼 까다로운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이다. 후문 쪽 안내실을 찾아가 방문 부서 공무원을 불러 대동한 뒤 방문증을 받아 함께 건물로 들어가야 한다. 가방 등 수하물이 있으면 검색대도 거쳐야 한다.

건물을 빠져나갈 때도 공무원을 대동해야 한다. 혼자 나섰다간 방호원에게 가로막히고 만다.

이처럼 호환이 불가능한 것은 출입자 인식 시스템을 설치한 업체가 달라서다. 그런데 올해 본격화한 ‘세종청사 시대’를 맞아 이러한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자 행정자치부에서 대안을 내놨다. 정종섭 장관의 지시까지 떨어진 터다.

행자부는 문제점을 검토한 결과 서울·세종·과천·대전 정부청사마다 부대장치를 설치하면 같은 출입증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4월까지 시설 개선을 매듭짓기로 했다.

정부는 2012년 서울청사에 지금과 같은 보안장치를 갖췄다. 동시 경비인력도 20명에서 곱절로 늘렸다.

일요일이던 그해 10월 14일, 당시 18층 교육과학기술부 사무실에서 가짜 신분증으로 침입한 김모(61)씨가 불을 지르고 뛰어내려 숨지자 마련한 대책이다.

대신 1970년 지어진 이후 붙었던 중앙청사라는 이름을 현재처럼 바꿨다. 국민들에게 위화감을 준다는 이유에서다.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2015-01-3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