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양천의 골목 복지 통장들이 나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50명 참가한 복지콘서트

“못사는 게 자랑이 아니라면서 창피하시다고, 통장에게 미안해서 도와달라 말하기 힘들다고 하더군요.”


28일 양천구 해누리타운에서 열린 복지콘서트에서 김수영(가운데) 양천구청장이 구의 재정과 복지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양천구 신월4동 18통 통장 김경자(43)씨는 복지사각지대를 지우는 일에 있어 “사람들이 복지혜택을 부끄러워해 나서지 않는 것이 가장 어렵다”고 말했다. 2007년과 2008년 통장을 했던 김씨는 아이가 백혈병에 걸리면서 수년간 통장 활동을 하지 못했다. 김씨는 “아이의 병을 치료하는 동안 주위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면서 “제도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도울 방법을 찾다가 다시 통장 일을 하게 됐다”며 지난해 다시 통장 일을 시작한 이유를 밝혔다.

지난 28일 양천구 해누리타운에는 250여명의 양천구 통장이 모였다. 골목 행정을 책임지는 이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복지콘서트’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복지현장을 맡고 있는 통장들과 구의 복지정책과 철학을 공유하기 위해 이 같은 자리를 마련했다”면서 “통장님들께 구의 현실을 알리려고 시작했는데 끝나고 보니 배운 것이 더 많다”고 말했다.

행사는 복지 현장에서 일하는 통장과 공무원들의 이야기를 듣는 1부와 전문가들과 현재의 문제와 앞으로의 방향을 논의하는 2부로 구성됐다. 2부 패널로 나선 김 구청장은 “지난해 시작한 방문복지팀이 주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올해는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면서 “통장들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구청장은 성동구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장 복지도우미 제도에 대해 설명하자 방청객에서 한 통장이 손을 들어 발언을 요구했다. 순간 콘서트장에는 묘한 긴장감이 흘렀다. 혹시라도 통장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지우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올까 구청 관계자들은 마른침을 삼켰다. 그도 그럴 것이 골목의 행정·복지 업무를 책임지는 이들에 주어지는 것은 한 달에 20만원의 수당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외의 발언이 나왔다. 마이크를 잡은 신월7동 10통 통장 정택진(48)씨는 “이미 신월7동에서는 통장 복지도우미제를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면서 “2012년부터 고독사하는 동네 어르신을 줄이기 위해 통장들이 과일 등 먹거리를 사들고 홀몸 어르신의 댁을 방문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말벗도 해드리고 있다”고 힘차게 말했다. 김 구청장은 “구에서 제도를 먼저 만들기 전에 통장들이 알아서 나서주니 고맙기도 하면서 구청이 더 분발해야 하겠다는 생각도 든다”면서 “다른 구의 사례는 물론 신월7동의 운영 방식도 공부해 그늘 없는 복지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1-3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