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용산 공무원들 선열 정신 새기는 ‘뜻깊은 첫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신입 55명 효창원 의열사 참배

“의열사의 정신을 본받아 작게는 용산구를 위해, 크게는 나라를 위해 봉사하겠습니다.”


성장현(왼쪽) 용산구청장이 29일 신입 공무원 55명과 효창동 의열사를 참배한 후 의열사 7인의 행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용산구 제공

29일 성장현 용산구청장과 효창동 의열사를 참배한 새내기 공무원 유은지(27·여)씨는 “애국운동을 했던 김구 선생의 위패에 참배하면서 공무원으로서 나라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밉게 보면 잡초 아닌 풀이 없고 곱게 보면 꽃이 아닌 사람이 없다는 시 구절처럼 모든 민원인을 꽃으로 여기겠다”고 밝혔다.

구는 신입 공무원 55명에게 발령장를 주고 효창원 내 의열사를 방문하는 행사를 열었다. 이번 신입 공무원 수는 최근 6년간 가장 많다.

의열사는 김구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석, 이봉창·윤봉길·백정기 의사, 차리석 비서장, 조성환 군무부장, 이동녕 임정 의정원 초대의장 등의 위패를 모신 곳이다. 구는 공직자로서 애국·희생정신을 되새기기 적합한 곳이라고 설명했다.

구 관계자는 “매년 1월 1일 ‘새해맞이 효창원 참배’ 행사를 통해 구의 부서장과 동장 등 주요 간부들이 모여 새해 결의를 다지고 있다”면서 “구의 자랑스러운 전통이자 연례행사를 신입 공무원들이 함께하길 바라는 선배의 뜻이 담겨 있는 행사”라고 설명했다.

신입 공무원들은 의열사를 참배한 뒤 성 구청장에게서 용산의 역사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또 퇴직한 선배 공무원과 용산 문화탐방을 진행했다. 천주교 성지인 ‘새남터 성당’과 서울시 무형문화재 20호인 ‘남이장군 사당’ 등을 둘러봤다. 한 신입 공무원은 “구 안의 역사 유적들을 둘러보니 이런 좋은 유적과 가치들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작게라도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성 구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신규 공무원들이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피부로 느끼며 한국 국민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공복으로서 소임을 깨닫게 하고 싶다”면서 “나도 신규 공무원들의 열정을 배우고 공직자로서의 초심을 되새기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1-3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