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박대통령 순방 효과… 의료·제약사 중동서 금맥 캘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이 우리나라 의료기관으로는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에 의료기관을 건립한다. 국내 제약사도 사우디와 수출계약을 체결하며 중동 시장 개척의 길을 열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계기로 보건의료·제약 플랜트·의료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우디와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4일 밝혔다.

세브란스 병원이 건립하는 여성암센터는 150병상 규모로 2016년쯤 사우디 리야드에 문을 열 예정이다. 암 진단은 사우디 IBV사가 미국 병원과 구축 중인 여성암 검진센터에서 하고, 진단받은 환자에 대한 치료는 세브란스 병원이 운영하는 여성암센터에서 맡는 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세브란스병원과 녹십자 의료재단, 사우디 IBV사는 여성암센터 건립·운영과 관련한 협력 협약과 검체분석 임상병리실험실 설립·운영과 관련한 MOU를 체결했다. 녹십자 의료재단은 여성암 검진센터와 여성암센터에서 채취한 검체 분석을 한국에서 하고, 사우디 현지에 검체 분석을 위한 임상병리실험실을 설립·운영할 예정이다.

제약분야에서는 JW홀딩스가 수다이르 지역에 설립될 한국 특화 제약단지 내 약 1500억원 규모의 수액공장을 설립한다는 내용을 담은 플랜트 MOU가 체결됐다. JW홀딩스는 향후 5년간 항생제·수액제 등 4개 품목을, BC월드 제약은 진통제·고혈압제제·결핵치료제 제조 기술과 완제의약품을 사우디 SPC사를 통해 수출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보령제약은 항암제 8개 품목, 종근당은 항암제 4개 품목에 대한 기술 이전 및 수출 MOU를 SPC사와 체결했다.

복지부는 “우리 제약산업이 본격적으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시장을 개척하는 길을 열게 됐다”고 자평했다. 한국과 쿠웨이트 보건부 간 보건의료협력 MOU도 체결됐다. 양국 관심사인 보건의료, 의료서비스 및 의료기기 신기술, e-헬스, IT 시스템 개발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됐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1970년대 중동 붐에 이어, 21세기에는 한국 보건의료가 제2의 중동 붐을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5-03-0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