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별·밤하늘도 관광자원”… 지자체들 지역 특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경기도 유일 세컨드홈 특례 적용… 연천은 인구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주 영산강 정원, 국가정원화 속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율주행버스 우회전 안정적… “승차감 테슬라 능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덕분에 공부”… 행복한 영등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역인재육성 장학생 5명, 조길형 구청장에 감사의 마음 듬뿍 담은 손편지 보내

“고등학교 생활을 걱정 없이 보낼 수 있었던 것도 장학금의 도움이었던 것 같습니다.” “무한한 가능성이 잠재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이렇게 좋은 제도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이 2일 구청 집무실에서 지역인재육성 장학생들로부터 받은 편지들을 읽으며 흐뭇해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4일 영등포구에 따르면 최근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이 지역인재육성 장학생들로부터 감사 편지를 받았다. 배달된 편지는 총 5통이다. 어떤 학생들은 A4 용지에 직접 그림을 그려 편지지를 만드는 등 한 글자씩 정성 들여 쓴 글은 보는 사람의 마음을 훈훈하게 만들었다. 지역인재육성 장학금은 지역 내 중학교 성적이 상위 5%인 학생이 지역 내 고등학교 진학 후 해당 학년 상위 10% 이내일 경우 장학생 선발 심의위원회를 거쳐 연 2회, 총 180만원을 지급한다. 2010년 73명 1억 3100만원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793명에게 14억 1900만원을 지급했다.

강모(20)양은 고등학교 학창시절을 돌아보며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여러 곳 중에서 특히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장학제도를 만들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장학금 덕분에 금전적인 부담을 덜 수 있었고, 교육학과에 진학해 더 큰 세상에 나아가 꿈을 펼치겠다”고 포부를 나타냈다.

김모(18)양은 편지에서 힘들었던 지난 일들과 장학금의 실질적 도움을 얘기했다. 김양은 장학금을 받을 만큼 학업 성적이 좋았다. 하지만 경제 문제로 인한 가정불화로 학업에 집중할 수 없었다고 한다. 상태가 악화돼 정신과 치료까지 받았고 현재는 많이 호전돼 다시 학업에 열중하고 있다. 김양은 “비록 성적이 떨어져 내년에는 장학금을 받지 못하지만 돌이켜보면 그동안 장학금을 통해 부모의 짐을 덜어줄 수 있었던 점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편지지를 채웠다.

구는 한때 인근 지방자치단체에 비해 교육 분야가 취약하다는 평가를 듣기도 했다. 개발된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의 학생 간 학업 성취도에서 많은 차이가 났다. 이에 구는 매년 수십억원의 예산을 들여 각종 방과 후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학교 환경을 개선해 공부하기 위한 최적의 여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2010년에는 지역인재육성 장학금을 설립, 지역 내 고등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인재 유출을 막고 지역고등학생의 대학진학률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2011년 62%였던 대학진학률은 지난해 66%를 상회, 4%P 이상의 증가세를 보였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03-0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