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지역의 미래를 묻다] 박홍섭 서울 마포구청장 “양화진 탐방 활성화로 관광객 부를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市, 유수지 문화복합타운 조성

“한강과 홍대, 상암 DMC 등 관광 문화자원을 잘 활용해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겠습니다.”


박홍섭 서울 마포구청장

5일 박홍섭 서울 마포구청장은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건립과 더불어 마포 관광활성화를 핵심 사업으로 소개했다. 박 구청장은 “해외 관광이 보편화된 시대이고 우리 구를 찾는 관광객도 증가하고 있다”며 “관광객을 불러 모아 소비를 유도하고 고용을 늘리는 등 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찾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실제 지난해 해외 관광객 1400만명이 방문했고 올해는 1620만명을 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여기에 중앙정부와 서울시가 한강 개발사업을 본격화하는 ‘한강 관광자원화’도 더없는 호재다. 계획안에 따르면 마포 유수지에 시네마테크, 멀티플렉스 등 문화복합타운이 조성된다. 이에 대해 박 구청장은 “한강 개발사업을 통해 더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마포관광활성화의 구체적 해법은 민관 공동 네트워크인 마포관광포럼을 통해 모색한다. 양화진성지 관광활성화 방안 중 하나로 양화진 근대사 탐방 ‘뱃길을 열다’라는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박 구청장은 “포럼은 여행·숙박·음식업 등 관광 관련 업계 종사자 및 전문가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는 소통의 장”이라며 “이들의 애로사항, 개선할 점 등을 보완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양화진 일대는 절두산 순교성지, 외국인선교사 묘원, 양화나루 등 근대역사문화 유산의 집적지이자 종교성지”라며 “문화재청 주관 2015 생생문화제 사업에 선정돼 받은 국비로 뱃길 탐방, 양화진 이야기꾼 양성 사업 등을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외 관광객에게 판매할 수 있는 마포 관광기념품을 공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건전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시니어문화 정착,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주민 생활체육 활성화에도 주력한다. 이와 관련, 망원유수지 체육공원 내 마포구민체육센터는 오는 6월 완공을 앞두고 있다. 상암동 노을시민체육공원, 서울화력발전소 내 주민편익시설 조성에도 박차를 가한다.

끝으로 박 구청장은 교육문화 분야 개선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마포중앙도서관 및 청소년교육센터 건립은 진정한 복지의 완성”이라면서 “민선 6기 슬로건을 ‘함께 꿈꾸는 마포, 교육문화도시로 가자’로 정했는데 주민과 함께 잘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5-03-0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