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철거 아닌 회복” 도시재생 첫걸음 떼는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장위13구역 지원센터 개소

“뉴타운 대신 도시 재생으로 마을 공동체를 되살립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19일 장위1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여해 “장위13구역이 서울시 처음으로 대규모 재생사업을 시작한다”면서 “민·관이 함께 꿈꾸고 고민하고 계획하고 집행하도록 하자”고 밝혔다. 도시 재생은 기존의 몰개성적인 도시정비사업과 달리 공동체, 문화 등을 유지하는 마을 개발 사업이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이 19일 장위1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도시재생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주민들에게 장위13구역 재생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성북구 제공

센터는 지난해 11월 뉴타운지구에서 해제된 장위13구역을 대상으로 도시 재생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이다. 구는 ‘다정다감 세대공감 장위’라는 목표를 중심으로 마을공동체 형성을 통한 지역 역량 강화, 지역 자산을 활용한 문화 재생, 인적 자원을 활용한 경제 재생,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 재생 등을 도시 재생 사업의 기본 방향으로 제시한 바 있다.

센터는 사업 제안, 아이디어 발굴, 사업 시행 등에 있어 주민 주도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한다. 센터장과 구청 직원 2명, 마을공동체 코디네이터 1명, 도시재생활성활계획 수립 기관 직원 2명 등이 상주한다. 구는 주민, 전문가, 관계 부서의 의견을 모아 내년 3월까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만들고 2019년까지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김자영 센터장(고려대 건축학과 교수)은 “센터가 도시 재생 현장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도록 하는 한편 도시 재생 전문가를 육성하겠다”면서 “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도시 재생 사업은 주민 공모를 통해 추진할 예정이며 세대통합커뮤니티 설치 및 마을도서관 등 문화시설 확충, 감나무축제, 마을벽화 조성, 협동조합 창업 및 지원, 프리·플리마켓 거리 조성, 노후 불량 주거지에 대한 생활 환경 개선 사업 등을 밑그림으로 제시했다.

김 구청장은 “기존의 전면 철거 위주의 도시개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지역 주민이 계속 정착할 수 있도록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마을공동체를 회복하며 지역 자산을 바탕으로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도시 재생 패러다임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3-20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