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일어서라 코리아…서서 일하기 열풍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사무관이 손이 빈 것 같으니 일을 시키면 되겠군요. 서 있으니 다 보이는군요.”


●행자부, 서서 일하는 책상 도입… 기업들도 잇달아

25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13층 행정자치부 홍보담당관 사무실에선 이런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온라인 기획홍보를 맡은 최영선(여) 서기관은 “스프링을 이용한 간단한 조작으로 높이를 조절해 서서 일하는 책상을 쓰는 덕분에 근무하는 게 한층 즐거워졌다”며 활짝 웃었다.

행자부에 따르면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이자는 취지로 이런 책상을 10개 들여놓았다. 건강은 덤이다. 앉아서 일하는 것보다 서서 일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두뇌 활동이 활발해지고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컴퓨터를 많이 쓰는 직업에 오래 앉아 있으면 목이나 허리 디스크 질환에 걸릴 확률이 가뜩이나 높아 환영을 받고 있다. 1203호 정재근 차관 집무실에도 이런 책상이 깔렸다. 비서 3명을 포함해 집무실에 모두 4대를 설치했다. 최 서기관은 “지난해 말 희망하는 직원들에게 주문을 받아 설치했다”며 “사흘 정도는 다리가 뻐근했는데 열흘을 넘기니 적응된 듯하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래창조과학부, 경남도, 전남도 등에서 문의가 쏟아졌다.

●“혈액순환 좋아지고 목·허리 디스크 예방에 좋아”

민간기업에서도 서서 일하는 책상이 새로운 트렌드로 확산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디자인랩 직원들은 지난해부터 서서 토론할 수 있는 회의실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김해점 사무실은 지난해 3월 서서 일하기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3-26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