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평생학습 시대… 洞 편의점에 배우러 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천 남구 ‘학습편의점’ 운영

‘학습편의점을 아시나요.’

주민들에게 시간 제약 없이 평생학습 공간을 제공해 주는 인천 남구 학습편의점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5일 남구에 따르면 숭의4동, 주안6동, 용현1·4동 등 4곳에 학습편의점을 만들어 지난해 9월부터 17개 과목의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65일 언제든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편의점에서 착안한 학습편의점은 지역의 빈집이나 공공시설의 여유공간 등을 활용해 만들어졌다.

학습편의점은 육아정보 교육, 지역문화 소개, 노인을 위한 건강정보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하고 있다. 기존 평생학습 프로그램보다 실용화된 형태다. 특히 동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아파트단지 내 관리동을 활용한 주안6동 학습편의점은 1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강의실 4개를 갖춰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현재까지 문을 연 학습편의점 중 가장 큰 규모다. 학산생활문화센터와 대형 마트에 들어선 용현1·4동 학습편의점은 다문화가정과 노인, 소외아동 등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습편의점의 운영 및 지원은 남구평생학습관이 맡아 평생학습교육 이수자를 중심으로 ‘학습매니저’를 배치하고 있다. 남구는 학습편의점을 올해 9곳, 내년 14곳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2018년까지 지역의 21개 동 모두에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남구 관계자는 “학습편의점은 다양하고 세밀한 분야에 대한 학습 욕구를 해결해 줄 수 있다”면서 “더욱 활성화되도록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5-03-26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