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구제역 백신 효과 없었다… ‘물백신’ 사실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세계표준연구소서 결과 받아

정부가 접종만 잘하면 구제역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했던 기존 백신이 효과가 떨어지는 ‘물백신’으로 판명됐다. 구제역 확산의 원인이 농가의 미흡한 백신 접종 때문이라던 정부의 설명이 거짓말로 밝혀져 과태료를 내고 살처분 보상금을 깎였던 농가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26일 구제역 세계표준연구소인 영국 퍼브라이트로부터 기존 구제역 백신주(O Manisa)와 지난해 12월 충북 진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의 면역학적 상관성이 0.10~0.30이라는 실험 결과를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수치가 1에 까까울수록 예방 효과가 좋다. 적어도 0.30은 넘어야 백신으로 추천할 정도로 효과가 있다. 기존 백신은 추천조차 할 수 없는 ‘물백신’이라는 것이다.

과거 경북 안동에서 발생했던 구제역 백신주는 0.92~1.0으로 상관성이 높았지만 검역본부는 “지난여름 의성에서 발생한 구제역과의 상관성은 0.07로 매우 낮은 수준이었기 때문에 (교체를) 검토할 수 있는 상황이 못 됐다”고 밝혔다. 앞서 검역본부는 이번 구제역 유행 과정에서 백신이 효과가 없는 ‘물백신’이라는 사육 농가의 주장에 대해 “백신의 효과는 확실하며 접종 방식이 잘못됐다”는 주장을 되풀이해 왔다.

기존 백신의 효능을 과신한 정부가 새로운 백신을 교체하는 데 늑장을 부리는 등 미흡하게 대처해 구제역 확산에 대한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지난달부터 긴급 도입한 신형 백신주(O 3039)는 면역학적 상관성이 0.42~0.73으로 효과가 더 좋다.

하지만 정부는 농가도 방역 책임이 있는 만큼 백신을 제대로 놓지 않으면 여전히 과태료를 매기고, 살처분 보상금도 깎을 방침이다. 주이석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기존 백신이 효과는 떨어지지만 과태료 부과는 백신 접종 여부로 판단하기 때문에 이번 실험 결과와 전혀 상관이 없고 살처분 보상금도 감액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재홍 서울대 수의과 교수는 “정부가 그동안 기준에 미달되는 백신을 고집한 것”이라면서 “새로운 바이러스가 발병해도 효과가 좋은 백신을 외국 회사에서 바로 사 오기 어려운 상황이므로 한국형 백신을 개발할 국내 연구소를 빨리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5-03-2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