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市 “한전부지 개발 확대”… 강남구 “법적 투쟁” 반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제교류지구에 잠실운동장 등 포함…강남구 “공공기여금 취약시설에” 대립

서울시가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에 잠실종합운동장과 탄천 일대까지 포함시키자 강남구가 법적 투쟁을 하겠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이 계획에 현대차그룹이 사들인 한국전력 부지가 포함되는데, 여기서 나온 공공기여금을 종합운동장 리모델링을 통한 수익사업이 아닌 취약 공공시설을 구축하는데 사용하자는 것이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셈타워에서 내려다본 한전 부지 전경. 축구장 12개를 합친 크기로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 땅’으로 통하던 이 부지를 현대차는 감정가 3배에 달하는 10조 5500억원에 낙찰받아 시장을 놀라게 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시는 8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강남구 삼성동과 대치동 일대만 포함됐던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을 잠실종합운동장과 탄천 일대 등 송파구 잠실동까지 확대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국제업무와 전시컨벤션, 문화엔터테인먼트 시설 등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사업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올해 연말까지 국제 공모를 통해 잠실운동장 개발을 위한 기본 계획을 마련하는 등 한전 부지와 잠실운동장 일대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구는 “구 소재 지역 개발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공공기여금을 교통 불편 등 실질적 피해를 고스란히 입는 구민과 아무런 사전협의 없이 우선순위에서 배제하는 것이 지방자치 시대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인지 모르겠다”면서 “시대착오적인 갑질 횡포”라고 반발했다.

특히 구는 8일 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해당 사안에 대해 부당성을 주장하며 의결보류를 요청했는데 바로 처리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구 관계자는 “시가 구역변경 결정을 즉각 철회하지 않을 경우 법정투쟁에 돌입하겠다”고 주장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4-10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