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참사 막은 나주 요양병원 안전 의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소방시설 완벽·신속 대처로 화재 수습

한 요양병원에서 한밤중에 불이 났지만 소화장비가 완벽하게 작동하고 직원들이 신속하게 대처,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장성 요양병원 화재. YTN 영상캡쳐
요양병원 화재 자료사진



지난 12일 오후 11시 49분쯤 전남 나주시 노안면 J 요양병원 4층 직원 휴게실에서 전기 매트 과열로 불이 났다.

스프링클러가 곧바로 작동해 휴게실 일부만 불에 탔고 병원 직원들이 진화에 나서 더 큰 피해로 번지지는 않았다. 야간 근무자 24명은 불이 꺼진 뒤에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 입원 환자 221명을 1층으로 긴급 대피시켰다. 소방차가 9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지만 뒷수습까지 완벽하게 끝난 뒤였다.

2011년 45실 250병상 규모로 신축한 이 병원은 당시 바닥면적이 1000㎡ 이상 건물에만 설치해야 하는 의무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는데도 1억 5000만원을 들여 스프링클러를 설치했다. 병원의 이런 안전 의식이 대형 참사를 막은 셈이다.

병원 관계자는 “건물 신축 전 포항에 있는 요양병원에서 화재로 큰 사고가 났었다”며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이 위급상황 시 대처 능력이 부족해 소방시설을 완벽하게 갖춘 게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5월 29명의 사상자를 낸 장성 요양병원 화재 사건과 크게 대조를 보였다. 장성 요양병원은 의무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스프링클러를 설치하지 않았으며 불이 난 별관에는 소화기가 캐비닛에 보관돼 무용지물이었다. 화재 경보도 울리지 않았고 비상구로 가는 통로는 문이 잠겨 있었다. 당직 근무자도 본관 2층과 별관을 합해 2명뿐이었고 불이 나자 간호조무사 혼자 불을 끄려다 연기에 질식돼 숨졌다.

스프링클러 설치 여부로 결과는 이처럼 극명하게 갈렸다. 현장에 출동한 나주소방서 관계자는 “장성 요양병원 화재가 떠올라 인근 소방서까지 비상 출동했다”며 “병원의 철저한 안전 의식과 준비가 귀중한 인명을 구했다”고 말했다.

나주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5-04-1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