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양천 경단녀 방과후 선생님 된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수영 구청장의 재취업 프로젝트

양천구가 경력단절여성(이하 경단녀)의 재취업에 팔을 걷어붙였다. 육아 등으로 사회생활을 그만둔 여성들이 봉사와 나눔 활동 등으로 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 훈련에 나선 것이다. 이는 40~50대 경단녀와 비슷한 경험을 가진 김수영 구청장의 민선 6기 공약 사업이기도 하다.

김수영(가운데) 양천구청장이 신정동 신은초등학교에서 열린 방과후교실 참가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양천구 제공

양천구는 오는 27일부터 경단녀와 방과후학교 강사 활동에 관심이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양천 마을방과후학교 강사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전공을 했거나 재능 있는 지역 주민을 마을방과후 강사로 양성함으로써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 이번 사업으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주민들의 공교육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지역의 학습 공동체 간 협력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김 구청장은 “양천 마을방과후학교 강사 양성은 교육과 마을, 경단녀 일자리를 함께 만족시킬 수 있는 사업”이라면서 “교육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를 통한 마을 공동체 회복, 마을을 통한 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8일 마감한 ‘양천 마을방과후학교 강사양성과정’에 선발 인원의 2배 가까운 인원이 신청했으며 신청자 중 대다수가 경단녀였다. 이들이 제출한 신청서에선 경력과는 상관없이 여전히 어려운 여성 구직 현실을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경력도 나이도 다양한 신청서에는 신청자 수만큼이나 다채로운 교육 콘텐츠도 담겨 있다. 이들이 제안한 피타고라스 음악회와 건축 프로젝트를 통한 수학·영어 통합 교육, 그림책이랑 뒹굴뒹굴 등은 이름만으로도 재미와 흥미를 유발한다.

구는 이처럼 역량 있는 경단녀 등 지역 인재를 찾고 이들이 활동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이번 과정을 기획했다. 오는 27일부터는 선발한 40명의 예비 강사가 전문 강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1단계 기초 과정에서는 아동·청소년에 대한 이해, 체계적인 교수법, 의사소통법 등의 실제 수업에 필요한 노하우를 전달할 예정이다. 2단계 심화 과정에서는 교과 통합 뮤지컬 창작 등 실습이 주로 이뤄져 예비 강사들이 제안한 콘텐츠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은 6월 23일까지이며 모든 과정은 구에서 지원한다. 구는 수료자들을 자치회관 및 문화·체육센터, 학교, 구립도서관 등에서 운영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강사 채용 시 우선 알선함으로써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김 구청장은 “앞으로도 경단녀뿐 아니라 지역 중장년층 등 일하고 싶은 모든 주민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4-2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