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온라인 투표로 의사 결정… ‘투명 아파트’ 만드는 동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 참여율 높여 관리 공정성 확보

동작구가 아파트의 중요 의사 결정을 하는 입주민 투표에 온라인투표제를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바쁜 일상으로 투표에 참여하지 못하던 입주민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공정 선거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이창우 동작구청장

가장 먼저 온라인투표제를 시행하는 곳은 오는 24일 이수힐스테이트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감사 주민투표다. 입주자대표회의를 구성하는 투표, 관리규약 개정 투표 등이 온라인투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온라인투표는 투표소에 가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개인 컴퓨터로 쉽게 할 수 있다. 따라서 투표 참여율을 높일 수 있으며 컴퓨터로 투·개표를 관리하고 투표 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입주민 간 부정 선거 시비도 상당 부분 예방될 것으로 구는 기대하고 있다. 또 투표 종료 후 즉시 결과를 알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의 절감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의사 결정에 많은 주민의 의견이 반영돼 아파트 관리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이 높아진다.

구는 공동주택 의무단지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투표 서비스 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하도록 공동주택 관리 규약 개정을 권장하고 있다. 신청 방법과 이용 절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온라인투표 사이트(www.kvotion.go.kr)에서 얻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투명하고 공정한 아파트 관리를 위해 온라인투표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주기 바란다”면서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와 협력해 지속적으로 온라인투표 서비스 도입이 확대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4-2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