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자원순환 직접 보며 느끼는 쓰레기 감량 중요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구 9월까지 폐기물처리시설 견학

“집에서 버린 쓰레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직접 보니까, 쓰레기 감량 중요성을 실감하게 되더라고요.”


최창식 서울 중구청장

중구 ‘쓰레기 감량 실천단’으로 활동하는 오진철씨는 최근 인천 수도권매립지를 다녀온 얘기를 하며 고개를 내저었다. 오씨는 “쓰레기 매립 및 침전수처리장에서 침전수 분리를 통해 2급수 식수를 만드는 과정 등을 살펴봤다”면서 ”이웃 주민에게도 쓰레기를 줄여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자세히 알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주민들로 구성된 쓰레기 감량 실천단에 오는 9월까지 수도권매립지와 마포자원회수시설, 음식물폐기물처리시설 등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주민들이 환경의 소중함을 깨닫고 생활폐기물 감량과 자원 재활용에 적극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하자는 취지다. 쓰레기 감량 실천단은 지난 3월 동별 10~20명씩 모두 248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동별 무단투기 상습지역을 중심으로 1~2개 뒷골목을 맡아 매주 지정한 날에 청소한다. 폐기물과 재활용품 분리수거도 맡는다. 또 월 1회 음식점, 일반 상가, 패스트푸드점 등을 대상으로 1회용품 사용규제와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홍보한다.

구는 서울시의 2017년 생활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반입 할당제 도입계획에 따라 올해 생활폐기물 공공처리시설 반입 감량 목표를 20%로 정했다. 지난달부터 부구청장과 공무원, 쓰레기 감량 실천단이 상가 점포, 음식점 등을 방문해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배출시간을 직접 설명하고 있다.

최창식 중구청장은 “주민이 앞장서서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품 분리수거에 동참해 쓰레기를 줄이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5-05-05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