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군부대에 막혔던 방화대로 개통 급물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서구, 공항동 부대 이적지 용도 변경

16년 지역 숙원사업인 방화대로의 개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방화대로 중간을 가로막았던 공항동 군부대가 이전하기로 확정되면서 급물살을 탔다. 올림픽대로를 이용하는 방화동 지역 주민들이 10여분 이상 시간을 아낄 수 있게 된다. 또 마곡지구의 차량교통 환경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노현송(왼쪽) 서울 강서구청장이 최근 공항동 군부대 이전 의미와 방화대로 완전 개통이 필요한 이유를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는 ‘공항동 군부대 이적지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이 지난달 24일 확정 고시됐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군부대에 가로막혀 16년째 제자리걸음하던 방화대로 개통사업에 한층 탄력이 붙게 됐다.

이번 고시로 자연녹지지역인 군부대 땅이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자연녹지보다 5배 이상의 개발이 가능해져 군부대는 이전에 필요한 재원확보가 가능해졌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방화동 일대 주민의 오랜 숙원이자 난제인 방화대교 완전 개통이 비로소 가능해졌다”면서 “군부대 부지의 지구단위계획이 결정고시돼 부대이전에 대한 토대가 마련된 만큼, 이적지 매각 등 향후 추진 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방화대로는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과 한강 올림픽대로를 연결하는 도로로 길이 5560m, 너비 40m에 달하는 왕복 8차선 도로다. 서울 서남권과 마곡지구, 부천 지역의 주요 교통로 역할을 하기 위해 1999년부터 공사가 시작됐다. 이 도로를 구축하는 데만 45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그러나 그동안 방화대로로 계획된 구간 중 일부가 군부대로 가로막혀 사업에 차질을 빚어 왔다. 이에 구는 14회에 걸쳐 국민권익위원회, 국방부, 서울시, SH공사와 실무회의를 거치며 끈질긴 협의 끝에 최근 방화대로 완전 개통의 합의를 이뤄냈다.

구는 앞으로 국방부와 함께 조기 개통을 목표로 ▲신설부대에 대한 국방군사시설 사업계획 승인 ▲군부대 이적지 민간 매각 ▲이적지에 대한 세부개발계획 수립 ▲신설부대 토지보상 및 수용 등의 행정절차 이행에 돌입하게 된다. 노 구청장은 “40년 넘게 방화동에 있던 낡은 군사시설이 이전되고, 방화대교 완전 개통과 주민편의시설이 들어서는 등 방화동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5-05-0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