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열일곱 줄기 나무가 되는 서울역 고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市 고가 공원 설계 당선작 발표

박원순 서울시장이 한국의 하이라인파크로 만들겠다는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이 설계공모 당선작을 발표하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설계안에 따르면 서울역고가는 서울역을 중심으로 하나의 보행허브축 역할을 하는 공중정원이 될 전망이다.

서울역고가 공원 사업 설계공모 당선작인 네덜란드 건축·조경 전문가 비니 마스의 서울수목원 조감도.
서울시 제공




비니 마스

시는 서울역고가를 공원화하는 서울역7017프로젝트의 국제현상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네덜란드 건축·조경 전문가인 비니 마스의 서울수목원을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비니 마스는 서울역고가를 공중정원으로 조성하는 기본구상 안에서 고가가 공중에서 볼 때나 아래에서 올려다볼 때나 큰 나무 형상이 되도록 설계했다. 퇴계로에서 중림동까지 고가 위에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나무를 가나다순으로 심어 수목원 형태로 만들고, 고가에서 내려가는 17개 램프는 나뭇가지처럼 각 지역으로 뻗어 나가 서울역과 남산, 남대문시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면서 지역경제에 활력이 된다는 것이다. 비니 마스는 “도로로 끊겨 파편화돼 있는 서울의 중심부를 하나로 연결시키는 것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승효상 서울시 총괄건축가는 “자연을 매개로 콘크리트 구조물을 생명의 장소로 전환하는 비전과 전략이 미래 지향적”이라면서 “서울역 일대를 녹색 공간으로 만든 점과 다양한 공간으로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에 주목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르면 10월부터 서울역고가 일대의 교통을 통제하고 구조보강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10월 보강공사 이후 단계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보행자에게는 고가를 부분적으로 개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속도를 내고 있지만 해당 지역 자치단체인 중구는 물론 남대문시장 상인들도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남대문시장 상인들은 서울역고가 시민개방행사가 열린 지난 10일에도 공원화를 반대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고가가 철거되면 교통이 단절되고 상권이 약화한다는 점을 들어 시가 대체 도로를 건설해주거나 기존 고가를 그대로 둘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협의를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5-1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