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양천, 29일 재난대응 훈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하이페리온서… 15개 유관기관 참가

양천구는 대형 화재 발생을 가상한 실제 같은 상황훈련을 29일 목동 하이페리온에서 펼친다. 이곳은 서울에서 두 번째로 높은 주상복합 아파트라 훈련효과가 기대된다.

구는 우선 이번 훈련을 대비해 지난 18일과 19일 직원을 대상으로 한 비상소집훈련과 대피훈련을 진행했다. 또 22일에는 지휘부 기능훈련과 매뉴얼 숙달 훈련을 실시했다. 구는 실제 훈련 하루 전인 28일에는 하이페리온에서 예행연습도 진행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세월호 사고 등으로 인해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대처 능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훈련 당일에는 양천소방서, 양천경찰서, 제5331부대뿐 아니라 민간기관인 목동이대병원, 홍익병원, 현대백화점, CGV영화관 등 총 15개 기관이 실제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현장감 있게 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가상 화재발생과 동시에 14개 부서와 화재발생장소에 해당되는 동 주민센터의 인력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꾸려 사고 수습 및 복구를 위한 지원단을 급파하고 이후 현장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구가 하이페리온을 훈련 현장으로 잡은 것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구 관계자는 “일단 높이가 256m에 달해 숙달되지 않을 경우 화재 발생 시 대피와 진압이 쉽지 않은 곳”이라면서 “특히 저층부에는 백화점과 영화관 등이 있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 대규모 인명피해를 낼 수 있는 건물”이라고 설명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5-2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