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진 새내기 공무원들, 구정 ‘아이디어 뱅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7급 이하 직원 17명 참여 주니어보드

“민방위통지서 등 구청에서 발송하는 우편물에 도로명 주소에 표기가 안 되는 세부적인 내용도 적어 넣으면 우편물 전달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광진구 자치행정과 황모씨)

“우리구의 마을버스에 서울동화축제 캐릭터인 나루몽을 입혀서 운행을 하면 축제도 홍보가 되고, 우리구의 동화나라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정책홍보과 최모씨)

지난 26일 오후 5시 광진구청 기획상황실에선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왔다. 아이디어의 주인공들은 광진구의 7급 이하 직원 17명. 광진구는 “신입 직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만들어 보자”는 취지로 주니어보드를 운영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오랜 기간 일을 해 온 공무원의 경우 일을 하는 노하우도 알고 있지만, 그에 따른 뿌리 깊은 고정관념도 가지고 있다”면서 “주민들이 행복하고, 참신한 정책을 펼치기 위해서는 틀에서 벗어난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이런 회의를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주니어보드는 올해 3월과 5월, 9월에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나머지 달은 수시로 토론을 진행한다. 구 관계자는 “임시회의까지 포함하면 대략 한 달에 1번 이상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라면서 “연말인 11월과 12월에는 구청장과 함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정책으로 만들기 위한 간담회도 진행한다”고 전했다.

그 결과 성과물도 쌓이고 있다. 주니어보드는 지난해 53건의 제안사항을 마련했고, 이 중 19건은 정책으로 만들어졌다. ▲홈페이지 민원서식 올리기 ▲행정정보 공개 관련 시스템 구축 ▲개인정보 보호팝업 알림 ▲전입자를 위한 멘토링제 운영 ▲광진구 블로그단 운영 ▲기상특보에 따른 행동지침 문자발송 ▲기초생활 수급가구 폐기물 무료 수거혜택 제공 등이 주니어보드를 통해 만들어진 정책이다. 김기동 구청장은 “주니어보드를 통해 젊은 직원들의 구정발전에 대한 열정과 아이디어가 활용될 수 있어 다행”이라면서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조성하고, 열린 구정을 운영하는 데 힘이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5-2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