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돌아가는 삼각지? 돌아오는 삼각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용산구 “화랑거리 되살려 제2 부흥기로”

“가수 배호의 히트곡 ‘돌아가는 삼각지’가 나올 정도로 번화했는데……. 하지만 조만간 돌아오는 삼각지가 될 겁니다.”


1일 서울 용산구 삼각지에 위치한 화랑에서 만난 김수영 화가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용산구 제공


1980년대의 삼각지 모습
용산구 제공


2015년 현재 삼각지
용산구 제공

1일 용산구 삼각지 화랑에서 만난 김수영(67) 화가는 “화가만 250여명이 넘고 60여개의 화랑이 있던 자리에 이제 40여개의 화랑과 100명이 채 안 되는 화가만 남았다”면서도 “하지만 수출그림을 그리던 곳에서 미술대전 등 각종 공모전에 당선되는 이들이 많아지는 등 수준이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삼각지의 화랑거리는 1950년대 미군에게 고향의 인디언, 서부 황야, 초상화 등을 팔던 2개의 가게에서 시작됐다. 60년대 미국에 수출그림을 팔면서 번화했고, 한때 지방 화랑들이 그림을 사러 트럭을 대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 그림이 수출을 대체하고, 경기 불황에 내수 판매도 줄었다. 그러나 이 위기는 화가들이 순수미술 쪽으로 고개를 돌려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도 됐다.

김 화가는 “이곳 화가들은 명화를 베끼며 실전으로 실력을 쌓은 사람들”이라면서 “일각에서는 명문대 학벌이 없다며 눈을 흘기기도 하지만 미술대전에서 대상을 배출할 정도로 훌륭한 이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곳 화가들의 바람은 세간의 인정을 받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김 화가는 “의식주가 충족돼야 그림을 산다는 점에서 경제발전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캐노피를 만들어 미술거리로 특화시키고 파리 몽마르트르처럼 가난한 화가들이 그림을 그리는 텐트를 쳐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곳에서 30년간 화랑을 운영한 박명복(66) 화가는 “인사동보다 저렴한 화랑 대관료 등을 감안할 때 거리가 활성화되면 많은 작품이 모일 것”이라면서 “화랑을 운영하는 화가들의 모임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는 용산공원이 조성되면 삼각지가 다시 부흥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소규모 화랑이 많은 점을 고려해 삼각지 지하철역에서 녹사평역까지 문화특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오는 13~14일 전쟁기념관 기념 조형물 앞 대로변에서 ‘삼각지 거리문화 축제’도 연다.

총 32개의 문화예술 부스가 운영되며 용산문화원, 용산미술협회, 숙명여자대학교, 배호기념사업회, 아프리카·아시아 난민교육 후원회, 용산서예협회 등 10개 기관 및 단체가 참여한다. 아나바다 장터, 공예품 및 미술작품 전시, 페이스페인팅, 플리마켓, 트로트 가수 등의 공연을 연다. 또 1일부터 14일까지 삼각지역에서 녹사평역 구간의 가로등에 미술작품 등이 새겨진 깃발을 건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6-02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