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정 포커스] 강한옥 동작구의회 운영위원장 “구립 어린이집 확대 민간 손해 없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민간→구립’ 전환 시 고용 승계 모색

“보육을 위해 구립어린이집을 늘리되 민간어린이집 등에 손해가 없도록 현명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강한옥 동작구의회 운영위원장

16일 동작구의회 집무실에서 만난 강한옥(48·여) 운영위원장은 “아이들에게 지원을 형평성 있게 해주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보면 구립과 민간어린이집 중 어느 곳에 가느냐에 따라 보육서비스가 달라지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구립을 늘리더라도 민간의 경쟁력을 크게 저하시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3년 의원들과 보육정책 연구회를 만들었고 위원장을 맡았다. 그리고 민간어린이집 중 구립으로 전환을 원하는 경우 원장 등을 고용승계하고 전환하는 방안을 찾았다. 실제 2013년 민간에서 전환된 구립어린이집이 생겼고, 다른 한 곳이 올해 허가를 받았다.

그는 “그럼에도 구립이 늘면서 민간의 타격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구립어린이집 정원의 일정비율을 장애인, 저소득층 등 사회취약층으로 채우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주민들과 의견을 나누면서 향후 해법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기억이 남는 성과로 2012년부터 동작복지재단의 비리와 맞서 불법 모금 방식을 바꾼 것을 들었다. 그는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모금토록 했던 불법 관행이 있었는데 지금은 사회공동모금회에서 모금을 맡고 복지재단은 배분을 한다”고 설명했다. 또 당시 관이 주도하는 100여개의 심의위원회에 주민을 과반수 이상 참여시키려고 노력하기도 했다.

강 위원장은 향후 산재한 구의 도서관들을 하나로 만드는 작업에 기여하고 싶다고 했다. 강 위원장은 “7개의 구립도서관, 동 주민센터마다 있는 작은도서관, 시민단체들이 만든 민간도서관 등에 대해 상호대차서비스(다른 도서관의 책을 원하는 장소에서 빌려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활성화시켜 하나의 큰 네트워크로 만들면 많은 이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모두 함께 책을 보는 구를 만드는 데 노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6-17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