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양천 주민센터, 아이부터 어른까지 ‘5감 만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목5동에 178억 투입해 신규 건립… 어린이집·평생건강관리센터 갖춰

양천구 목5동 주민센터가 어린이집과 도서관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새롭게 주민들을 만난다.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



양천구는 목5동 통합청사 건립을 완료하고, 오는 3일 개청식을 갖는다고 30일 밝혔다. 1987년에 신축된 기존의 목5동 주민센터는 건물이 노후화되고 비좁아 주민들이 이용하기 불편했다. 이에 구는 178억원을 들여 주민센터를 새로 지었다. 새 목5동 주민센터는 연면적 4296㎡에 지하 2층, 지상 6층 규모로 민원실과 자치회관 프로그램실, 도서관, 어린이집, 주차장 등을 갖췄다.

구 관계자는 “이번 주민센터 건립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쓴 것은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넓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1층에는 9월 1일 개원 예정인 구립 목5동 어린이집이 들어선다.

구 관계자는 “기존의 동 주민센터들이 대부분 1층에 민원실을 비롯한 사무실이 있었던 것에 비하면 이례적인 일”이라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보다 편하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전했다. 어린이집에는 폐쇄회로(CC)TV가 설치되고, 동 주민센터에 실외 놀이터도 있어 부모들이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게 했다.

또 5층에는 평생건강관리센터가 들어서 이달 중순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간호사, 운동사, 영양사 등을 배치해 주민들이 보건소보다 편하게 찾아갈 수 있는 주민센터에서 건강상담을 받도록 했다. 지역주민의 건강도 예방적 차원에서 챙기겠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3층에는 543㎡ 규모의 도서관이 들어서고, 4, 5층에는 지역주민들의 여가선용과 취미생활을 위한 프로그램실과 취미교실 등을 집중 배치했다.

김수영 구청장은 “목5동 주민센터는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문화, 건강, 복지에 대한 서비스가 모두 가능해져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찾을 수 있는 지역의 사랑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주민들의 많은 참여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7-01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