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녹차가루 같은 부유물질 둥둥… 성산대교 주변 가장 심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강 녹조현장 가보니

“녹조가 갑자기 증식을 하면서 이렇게 녹차가루 같은 부유물이 둥둥 떠다니고 있습니다. 지금은 잠실수중보 위쪽 상수원보호구역에 피해가 발생하지는 않고 있지만 계속해서 비가 내리지 않는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윤중섭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물환경생태팀장)


2일 한강 성산대교 인근에서 서울시 수질정책팀원들이 녹조 조사를 위한 시료를 채취하고 용존산소량을 조사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2일 한강의 녹조 시료채취를 위해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찾은 성산대교 부근에는 한강변의 돌계단부터 초록색 띠가 짙게 형성돼 있었다. 투명통에 시료로 쓸 물을 뜨자 초록색 부유물질이 둥둥 떴다. 손으로 한강물을 떠도 작은 초록색 녹조가 손에 남았다.

이날 성산대교와 마포대교, 한강대교, 한남대교, 성수대교 등 5곳의 시료를 채취했는데 성산대교 주변인 한강 하류가 가장 심각했다. 시는 지난달 30일 양화대교에서 행주대교까지 조류경보를 내렸고, 잠실수중보부터 양화대교까지 주의보를 발령했다.

하류로 갈수록 녹조는 심각했는데 그간 상류부터 녹조가 생긴 것과 반대 현상이다. 시 관계자는 “통상 물을 가둔 상류에서 녹조가 생기고 댐의 방류에 따라 하류로 내려오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극심한 가뭄으로 하류의 물이 정체되면서 녹조가 생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성산대교 주변에는 고운 녹차가루와 같은 입자들이 많이 떠다녀 강바닥이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 녹조는 크게 클로로필과 남조류로 나뉜다. 남조류는 유독성 물질로 물고기 등 생물의 폐사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데 지난달 넷째 주에 올해 처음으로 물 1㎖ 당 300개의 세포가 나타나더니, 지난달 29일에는 2만 7076개로 폭증했다. 역대 최고치다. 물속의 산소를 많이 소비해 생물에게 좋지 않은 클로로필도 4월에 비해 지난달 약 3배로 증가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남조류에는 마이크로시스틴이라는 독성물질이 있는데, 보통 1㎖에서 3만 5000개의 세포가 나타나면 심한 악취까지 유발하는데 이미 2만 7076개임을 감안하면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시의 조류경보에도 불구하고 윈드서핑 등 수상 스포츠를 즐기는 시민이 곳곳에 눈에 띄었다. 이를 보던 시 관계자는 “녹조가 기본적으로 식물성 플랑크톤이지만 독성물질도 있기 때문에 수상스포츠를 즐기다 물을 마시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행히 잠실수중보 위쪽인 상수원 수계는 녹조가 비교적 적은 상황이다. 또 한강의 경우 고도정수처리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돗물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은 적다고 시는 설명했다. 반면 아직 녹조가 크게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인천의 4개 정수처리장은 오는 2020년에야 고도정수처리 시설이 갖춰진다. 인천시 관계자는 “만일 녹조가 발생할 경우 분말활성탄을 물에 투입해 수질을 개선할 계획을 가지고 주의 깊게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녹조로 인해 물고기 폐사까지 일어나면서 환경단체들은 한강 하류 김포대교 부근에 설치된 신곡 수중보를 원인으로 꼽고 있다. 보가 물의 유속을 줄이면서 녹조가 심해졌다는 것이다. 이런 분석은 서울시와 국토부의 기싸움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 5월 신곡수중보가 꼭 필요한지 검토해 달라고 국토부에 공문을 보낸바 있다”면서 “한강의 경우 가뭄에 대비하거나 농업용수를 위해 물을 가둘 필요가 없기 때문에 수중보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신곡수중보의 경우 유람선을 띄우기 위해 수량을 확보할 필요가 있어 만들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시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수중보를 철거할 경우 생물 화학적 산소요구량(BOD)은 3.68㎎/ℓ에서 3.60㎎/ℓ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됐다. 고양시의 연구 결과도 역시 한강의 수질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왔다.

반면 국토부는 1988년에 완공된 수중보를 이제와서 문제 삼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랜 가뭄 끝에 단비가 오면서 오염물질 등이 한강으로 유입되는 등 녹조의 원인은 다양한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25년 이상 그 자리에 있었던 수중보 때문에 갑자기 녹조가 많아졌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7-0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