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현장에 답이 있다…발로 뛰는 해결사 3일도 동분서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창식 중구청장의 역점사업 성공 비법

“어린이들이 넘어지더라도 다치지 않도록 바닥에 뭘 깔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단우물 어린이집 꼼꼼 체크
중구 황학동 황학어린이공원에 신축한 단우물 어린이집에서 1일 최창식(오른쪽 두번째) 중구청장이 창틀, 벽면, 마감재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중구 제공


서소문공원에서 꼼꼼 보고
중구 중림동 서소문공원에서 지난 1일 최창식(오른쪽 두번째) 구청장이 주민들에게 서소문역사문화공원 조성 사업 추진 현황을 보고하고 의견을 나누고 있다.
중구 제공

최창식 중구청장은 지난 1일 오후 중구 황학동 황학어린이공원에 신축한 단우물 어린이집 현장점검에서 옥상을 둘러본 뒤 담당자를 불러 확인했다. 옥상에는 화단과 수돗가가 만들어져 있었는데 시멘트 바닥이 영 신경 쓰이는 눈치였다. 5층부터 1층까지 층별 시설을 둘러봤다.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벽면 쿠션, 창틀 높이, 마감재 등을 꼼꼼히 살폈다.

최 구청장은 2층에서 “이 배관문은 어린이들이 못 나가는 거 맞죠”라고 재차 물었다. 이후 어린이집을 나와 놀이터와 공원 지하주차장을 점검했다. 그는 “공원 지하주차장이 본격 운영되면 불법주차는 어느 정도 해소될 것”이라며 “수요가 많은 만큼 주차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다.

개원에 앞서 최 구청장이 어린이집과 황학어린이공원 주차장을 둘러본 이유는 민선 6기 공약사업 추진현황을 현장에서 직접 챙기기 위한 것이다. 실제 이 사업은 20년 넘은 주민 숙원 사업이기도 하다. 구는 주차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점을 감안해 1층 공원 아래에 지하 1층~지하 5층 규모의 주차장을 만들었다. 공원 1층에는 낡은 기존 어린이집을 철거하고 5층 규모의 국공립 어린이집을 신축했다. 그는 “이 지역은 주차장,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이 시급했던 곳인데, 오늘은 주민들 불편사항이 없는지 중점적으로 봤다”고 밝혔다.

최 구청장은 그동안 현장행정을 강조해 왔다. 민선 6기 1주년인 1일 역점사업 현장을 찾은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이곳에 오기 전 서소문공원에 들러 서소문역사문화공원 조성사업 현황을 체크했다. 순교성지인 서소문공원을 지상은 역사공원으로, 지하는 기념전시관, 추모공간을 갖춘 역사공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6월 설계공모 당선작을 결정하고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했다. 종로·용산·서대문·마포구와 협력해 역사문화 관광벨트를 구축하고 문화해설사를 배치하는 등 세계적 관광명소화한다는 목표다.

최 구청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초심을 잊지 않겠다는 의미로 오전 6시 황학동 중앙시장 일대에서 청소를 했다”며 “쓰레기를 수거해 보니 쓰레기 감량 필요성을 실감하게 되고 환경미화원들의 애로를 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관광, 전통시장, 교육 등 기본적인 사업의 기틀은 잡혔으니, 앞으로 남은 3년은 구체적인 액션을 실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5-07-0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