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메르스판 ‘징비록’ 교훈 남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사태 수습 관계자 20인 심층 인터뷰… 녹취록 전문 6일 홈페이지에 공개

“질병관리본부 현재의 조직과 인력, 전문성으로는 신종 전염병을 막을 수 없습니다. 생물학적 재난에서 실질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투자하고 본부 자체의 위상을 높여야 합니다.”(천병철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 사스·신종플루·메르스 역학조사위원)

서울시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수습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전문가와 현장 관계자의 회고, 경험담, 극복 과정 등을 심층 인터뷰해 기록으로 남긴다.

시는 행정, 현장관계자, 의료계 전문가, 언론·학계 등 20명의 인터뷰 녹취록 전문을 6일 서울시 홈페이지에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인터뷰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일까지 윈지코리아컨설팅에 의뢰해 이뤄졌다.

행정 분야에선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창보 시 보건기획관, 김수영 양천구청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등 4명이 참여했다. 현장 관계자는 정권 시 보건환경연구원장, 김민기 서울의료원장 등 5명, 의료계 전문가는 천병철 교수 등 6명, 언론·학계는 장덕진 서울대 교수 등 5명이 인터뷰했다.

시는 인터뷰를 통해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 경험한 문제점과 개선 사항을 다양한 관점에서 기록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인터뷰 내용은 서울시 메르스 대응 백서 등 유사 감염병 발생 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또 시 보건의료 종합대책 마련에도 반영된다. 중앙정부 해당 부서에도 전달해 공유한다. 박 시장은 “시가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됐고 큰 예방주사를 한 대 맞은 셈”이라며 “서애 유성룡이 징비록을 쓴 이유도 다음에 이런 일이 없도록 하자는 것인데, 심층인터뷰도 그런 차원”이라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5-07-06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