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21~25일 실시 국가직 9급 변화된 면접 대비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바람직한 공직자 모습, 5분에 간결히 담아라

국가직 9급 공무원(세무직렬 제외) 면접시험이 오는 21일부터 25일까지 서울 강남구 양재동 aT센터에서 치러진다. 인사혁신처는 면접시험에 응시한 2942명 가운데 최종적으로 210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면접시험에 5분 스피치가 추가되고 면접 시간이 늘어나는 등 일부 변화가 생기면서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기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신문은 지난해와 올해 바뀌는 점을 살펴보고 공단기 학원 면접 전문 강사의 도움을 받아 대비법을 짚어 봤다.


인사혁신처가 지난달 17일 발표한 9급 공채 면접 개선 방안에서 눈에 띄는 것은 올해부터 5분 스피치가 도입된다는 점이다. 전체 면접 시간도 지난해보다 30분 늘어난 50분이다. 김진수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국장은 “이번 면접시험 강화는 올바른 공직가치관과 직무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면접시험에서는 집합 이후 응시요령 교육이 1시간 동안 진행되고 20분 동안 자기기술서(사전조사서)를 작성하게 된다. 그다음 스피치 과제 검토(10분) 이후 5분 스피치가 실시된다. 이어 공직가치를 검증하기 위한 질문이 15분 동안 이뤄진다. 30분 동안 공직가치 면접이 끝나면 직무능력 면접이 20분간 진행된다. 면접 문제는 단순한 질의응답식을 벗어나 경험형 및 상황형 질문 위주로 출제된다. 면접 방식이 바뀌고 처음 실시되는 만큼 면접 대상자에게 큰 부담을 주는 방향으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백광훈 강사는 “과도한 긴장감과 불안감은 면접을 그르치는 주요 원인”이라며 “새로 도입되는 5분 스피치 등은 어차피 모든 수험생이 처음 경험하는 것이니 면접 방식이 바뀌었다고 당황하지 말고 적극적이고 친화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5분 스피치는 공직가치에 대한 이해, 의사 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도입됐다. 주로 헌법가치, 올바른 공직자상, 공정성, 봉사, 헌신, 청렴 등 국가관·공직관·윤리관과 관련된 과제가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수험생들은 10분의 준비 시간을 가진 뒤 면접위원 앞에서 5분 안에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게 된다.

백 강사는 “지난 4일에 먼저 치른 9급 세무직렬 면접시험에서는 공직자 부정부패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비롯해 내부고발자제도, 공무원 부패지수 등의 문제가 출제됐다”며 “청렴이나 봉사, 바람직한 공직자상 등 공무원의 의무에 대해 준비하는 것이 국가직 면접시험에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면접위원 앞에서 발표하기 전 답안을 작성할 때도 문제를 유심히 살펴보고 출제 의도에 맞는 답안을 써 내려가야 한다. 문제에서 묻지 않은 내용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하거나 초점이 어긋나는 답변을 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부패나 공직 관련 질문이 아닌 사형제 폐지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등 시사적인 문제가 출제되더라도 공직자를 선발하는 시험이라는 점을 상기해야 한다. 봉사자로서의 공무원, 공직관 등을 중심으로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5분 스피치뿐 아니라 개별면접도 충실하게 준비해야 면접장에서 긴장감을 줄일 수 있다. 백 강사는 “면접 질문의 기초가 되는 자기기술서 작성부터 연습하는 것이 좋다”며 “2~3문항 정도가 출제될 예정이기 때문에 쓸 만한 경험은 미리 생각해 놓고 상황제시형 문제에 대해서는 절충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험생들은 자기기술서뿐 아니라 개별질문에서도 공직 지원 동기, 인생관, 가치관 등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이 밖에도 지원 부처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용어의 개념과 최근 언론 등에 보도된 내용 등은 미리 알아 둬야 한다. 다만 질문에 거짓으로 답변할 경우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데다 거짓말이 바로 탄로 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긴 문장으로 발표하는 것보다는 짧은 문장으로 간결하게 말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백 강사는 “내용을 달달 외워서 하는 것처럼 보여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며 “솔직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설명하듯이 발표할 경우 진정성이 가장 잘 전달된다”고 전했다. 이어 “자신만의 경험이 특별하고 면접위원이 이를 인정할 것이라는 생각은 애당초 버리는 것이 유리하다”며 “경험 자체는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공직관에 대한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말할 때의 태도와 인상 등 면접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7-09 2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