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아파트 청약 투기양상 부산시 지역 거주민 우선 공급제 시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석 달 이상 살면 선제 분양

최근 부산지역 아파트 청약경쟁률이 최고 수천대1에 달하는 등 과열 투기양상을 보이자 부산시가 지역거주 우선 공급제를 시행하는 등 처방전을 내놨다.

부산시는 부산에서 3개월 이상 거주한 사람에게 주택을 우선 분양할 수 있는 ‘지역거주 우선공급제도’를 전격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부산의 인기아파트 청약 경쟁률이 최대 1106대1에 이르는 등 청약열기 과열 속에서 청약통장 불법 거래를 넘어 위장결혼을 통한 당첨 사례까지 발생하는 등 주택공급질서 교란 사건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른 것이다.

지역거주 우선공급제도는 주택법 제38조 및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제4조에 의거, 지역의 투기 방지를 위해 지역거주자에게 우선 공급할 수 있는 제도이다. 시는 29일 시보로 고시한 뒤 20일간의 예고기간을 거쳐 다음달 18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해당 지역은 16개 구·군 가운데 상대적으로 역외 투기자본 유입이 많은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해운대구, 금정구, 연제구, 수영구, 기장군 등 8곳이다.

시 관계자는 “지금까지 민영택지의 아파트 분양가상한제를 폐지하는 등 부동산을 통해 전반적으로 침체된 국가경제를 부양하려는 정부의 정책을 부산시는 충실하게 이행해 왔다”면서 “교란된 주택공급 질서를 바로잡고 시민들에게 분양 기회를 확대해 분양가와 매매가 상승으로 시민들의 주거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본 제도를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15-07-2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