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업이 변해야 김대리가 산다] <4>불필요한 야근 없애니 ‘집으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매주 수요일 ‘칼퇴근’ 김대리 가족 ‘웃음꽃’

냉난방 종합 엔지니어링 기업인 한국지역난방기술에서 일하는 김모(38) 과장은 매주 수요일 오후 6시가 되면 집으로 돌아갈 준비를 한다. 회사는 5년 전인 2010년부터 수요일을 ‘시간 외 근무’가 없는 날로 정하고, 시간 외 근무 수당을 지급하지 않고 있다. 김 과장은 “제도 도입 초창기에는 ‘이러다 말겠지’라는 생각으로 꿋꿋하게 야근을 했다”며 “금방 끝날 줄 알았던 정시퇴근 독려가 지속되자 나부터 생각을 바꾸게 됐다”고 전했다. 이전까지 ‘어차피 야근할 텐데 좀 쉬었다가 나중에 하지’라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했던 김 과장은 시간 내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갈 생각을 먼저 하게 됐다. 시행한 지 5년이 지난 지금은 수요일 오후 5시 55분이면 사내에 ‘업무를 끝내라’는 멘트가 방송되고, 직원들은 하나같이 짐을 싸는 진풍경이 벌어진다. 김 과장은 “정규 근무시간에 업무 집중도가 높아졌고, 결과적으로 지금은 수요일 외에 다른 날도 거의 야근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60초 영화제’ 등 근로시간 단축 활성화

지역난방기술은 이 밖에도 근로시간을 단축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60초 영화제, 문화교실, 사내 동호회 활성화 등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60초 영화제는 장시간 근로의 폐해를 주제로 부서별 또는 개별적으로 60초 이내의 동영상을 찍어 회사에 제출하면 회사가 포상하는 제도다. 홍권표 한국지역난방기술 대표는 “근로시간 단축의 중요성을 직원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근무 이후 문화교실 운영이나 60초 영화제 등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며 “야근 줄이기를 비롯해 근로시간 단축은 생산성을 높이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전했다.

이러한 회사의 방침 덕분에 직원들은 주변 친구들이나 지인들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정시 퇴근은 꿈조차 꾸지 못하는 데다 야근수당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여성가족부가 지난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아빠가 자녀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시 퇴근이 불가능한 현실(65.2%)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시 퇴근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일과 시간에 하지 못한 업무처리‘(35.9%)와 ‘야근의 일상화’(33.5%)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아이가 부모와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블록, 퍼즐, 보드게임 등 놀이’(19.8%), ‘축구, 야구, 배드민턴 등 운동’(15.4%)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직장인 부모들은 아이들과 함께 다분히 소박한 일상도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 전근대적인 기업 문화가 만들어 낸 야근의 일상화가 김대리의 가정을 앗아간 셈이다.

●여가부 조사 “정시퇴근 못한다” 61.8%

실제로 여가부 조사에서 응답자의 61.8%는 ‘정시 퇴근을 하지 못한다’고 답했고, 오후 9시 이후에 퇴근한다는 부모들도 21.6%에 달했다. 이처럼 야근은 습관처럼 우리 사회에 스며들어 있지만,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 6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8.0%는 ‘회사에서 야근 근절을 위해 시행하는 제도가 없다’고 답했다.

회사가 야근 근절에 나선 5년 전부터 가족들과 저녁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김 과장은 “퇴근 시간이 조금씩 빨라지다 보니 집에 들어가 가족과 같이 밥을 먹는 횟수가 늘어났다”며 “얼굴 보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한마디라도 더 나눌 기회가 생겼다”고 전했다. 이어 “야근에 찌들어 아이들 얼굴조차 보지 못하다가 주말이면 일방적으로 혼내기만 했던 예전과 비교하면, 지금은 아이들과 거리낌 없이 장난을 칠 수 있을 정도로 친밀해졌다”고 말했다. 회사가 1~2시간 정도 야근을 줄인 결과로 김 과장은 소중한 가족을 되찾게 된 셈이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7-30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