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경기 광교신청사, 상업 시설 입주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道 사업 설명회·로드맵 발표

경기도가 건립을 추진 중인 광교신청사(조감도)가 초특급호텔, 면세점, 도교육청, 음악당 등이 입주하는 복합시설로 꾸며진다. 내년 하반기 착공해 2020년 완공할 계획이다.



남경필 지사는 30일 도청에서 ‘경기도 신청사 건립사업 설명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신청사 로드맵을 발표했다.

남 지사는 “빚내지 않고 신청사 건립재원을 마련하며, 광교 입주민이 바라는 대로 최대한 신속하게, 소통과 개방을 표방하며 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전체 행정타운 부지 12만㎡ 가운데 2만 6000㎡를 복합시설로 개발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금(1500억원 추정)을 신청사 건립재원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6만㎡였던 신청사 건립부지는 3만 3000㎡로 축소되며, 건립비용도 당초 4270억원에서 640억원이 줄어들었다. 남은 공간 등을 활용해 5만 9500㎡ 규모의 대형 잔디광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청사 옆에 들어설 복합개발 시설에는 도내 사회적기업 및 중소기업 대표상품 판매점, 도내 장인생산품 판매점, 도자기 판매장 등도 유치한다. 또 경기도교육청의 광교 신청사부지로의 이전을 교육청과 협의하고 있다. 1만㎡ 규모의 오피스·문화시설에는 도내 곳곳에 산재한 경기지방노동위원회 등 특별지방행정기관과 가스안전공사 등 공공기관을 유치하고, 건립된 지 20년이 넘은 기존 문화의 전당을 대체할 문화시설 유치도 계획하고 있다. 과밀학급 논란을 빚어왔던 광교신도시 내 초등학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도청사 부지 일부를 교육청에 제공, 초등학교 1개가 신설된다.

도는 오는 12월까지 국토교통부로부터 ‘광교신도시 계획 변경허가’를 받고, 내년 상반기에 건축설계를 완료한 후 하반기에 본 공사에 들어가 2020년 완공하는 일정을 세웠다.

그러나 발표회에 참석한 광교 주민 100여명은 로드맵 발표 뒤 복합개발방식을 문제 삼으며 “주상복합을 짓겠다는 것이냐, 로드맵을 폐기하고 행정복합중심의 원안대로 개발하라”고 요구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5-07-31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