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학원보다 좋은 학습멘토 구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기 폭발! 구로구 교육지원센터

“수학에 시간을 많이 투자해도 성적이 잘 오르지를 않아요. ‘아예 수학을 포기해버리고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게 입시에 유리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하고 있어요.”(신도림고 3학년 신수빈양)

“음…, 시험이 다가올수록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아요. 그러니까 반대로 지금 하는 것만큼만 해줘도 성적을 유지하거나 올릴 수 있어요.”(구로구 학습컨설턴트)


3일 구로구 학습지원센터 3층 자기도주학습실에서 신도림고 3학년 신수빈양이 어머니, 학습컨설턴트와 함께 현재 학력수준과 공부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수학능력시험 100일을 앞둔 3일. 구로구 학습지원센터에는 마지막 입시준비 전략을 짜기 위한 상담 열기가 뜨겁다. 신양의 목표는 소위 ‘인서울’의 체육교육학과다. 신양은 “방학이지만 아침 8시 30분까지 학교에 가서 체육 관련 방과후 수업을 듣고, 오후 1시쯤 센터에 와서 밤 10시까지 공부를 한다”고 말했다. 신양은 고3이지만 다른 아이들과 달리 학원에 다니지는 않는다. 대신 구에서 운영하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에 참가해 주기적으로 과목별 공부법을 상담받고 스스로 공부한다. 그는 “학원에 다니다 보면 내 공부를 할 시간이 부족하다”면서 “대신 현재 나의 공부상태를 봐주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 것인지를 같이 고민해주는 멘토 선생님이 있다”며 엄지를 척 내민다.

구로구 학습지원센터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문을 열면서 상담을 받으려는 학생들이 급속하게 늘고 있다. 구 관계자는 “학원 대신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이 찾는다”면서 “특히 부모와 함께 상담을 받아 현재 학력수준을 같이 공유할 수 있어 더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말했다. 센터의 프로그램도 다양해졌다. 구 관계자는 “현재 대학 수시지원에 대한 강의와 대학진학상담, 자기주도 학습, 학부모 교육, 학습동아리, 원어민 영어교실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면서 “프로그램 수준이 학원 못지않아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다. 자기주도학습 상담은 평일 5명, 토요일에는 8명까지 가능하다. 특히 방학이 시작되면서 자기주도학습실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수가 부쩍 늘어났다. 구 관계자는 “방학 시작 전에는 그래도 자리를 잡는 게 어렵지는 않았는데, 요즘에는 자리를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이달에는 2016학년도 대입 수시가 시작되는 만큼 지역의 고등학교 3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수시대비 1대1 자기소개서 첨삭지도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자기소개서 첨삭지도는 최근까지 입학사정관을 맡았던 이들이 진행해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구 관계자는 “우리 지역의 부족한 사교육을 공공서비스를 통해 메워가고 있다”면서 “교육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언젠가는 교육 때문에 떠나는 구로가 아닌, 교육 때문에 찾아오는 구로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8-0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