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플 때 주로 찾는 병원, 디지털 지도로 한눈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부 ‘환자의료이용지도’ 구축… 건강보험·공간 빅데이터 융합

환자 의료이용 형태를 반영한 디지털 지도가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5일 환자의료이용지도(Health Map) 구축 협력 업무협약을 맺는다고 4일 밝혔다.

공단의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국토부의 공간정보 빅데이터를 융합한 지도로 의료이용 실태·의료자원 배치 현황·거점병원·의료취약지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보건의료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지금은 환자의 수도권 및 대형 병원 쏠림현상, 의료기관 경쟁 심화 등 지역 간 비효율적인 의료자원 배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지만 행정구역 단위 의료이용 분석만 이뤄져 실제 의료이용 상황을 반영하는 데 한계가 따르고 있다. 데이터가 구축되면 환자의 특성(연령·성별·사는 곳)과 이용 의료기관(병원 규모·위치)을 공간과 연계,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이 보유한 보험료·진료내역·의료기관 정보 등이 공간정보와 결합돼 한눈에 볼 수 있게 되고 공간정보 빅데이터를 의료정보와 융·복합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선태 국토정보정책관은 “공간 빅데이터를 의료뿐만 아니라 복지·교통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한 융·복합 활용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5-08-05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