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명인·명물을 찾아서] “13년 이어 온 오페라축제, 예술인의 고장이라 가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권영진 대구시장 인터뷰

“국제오페라축제를 13년 동안 추진해 온 것은 대구였기에 가능했습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 오페라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지역 정체성을 반영한 선진 축제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권 시장으로부터 9일 대구국제오페라축제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권영진 대구시장

→대구에서 오페라가 발전한 배경은.

-일제강점기 이후 대구는 미술, 음악, 문학 등 각 분야에서 뛰어난 예술인을 배출했고, 또 그들의 활동 무대가 됐다. 이로 인해 지금까지 음악인구 밀도와 음악예술 경쟁력 면에서 가장 특별한 도시가 됐다. 1990년대까지 서울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민간 오페라단들이 공연했던 곳이 대구이기도 하다. 여기에다 1992년에 지역 최초의 시립오페라단이 창단됐고 2003년에는 전국 최초이자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한 오페라 전용 단일극장으로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설립됐다.

→대구국제오페라축제가 한국 대표 음악축제로 손꼽히는 이유는.

-폭발적인 관객들의 반응 덕분이다. 메인 공연 객석 점유율이 94%에 이르고 단일 오페라 공연으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전석 매진이 여러 회 있었다. 여기에다 서울, 부산, 대전 등은 물론 인근 지역에서도 오페라축제를 기다렸던 관객들이 티켓을 구하느라 소동을 벌였다는 후문이 있다.

→명실상부한 국제적 행사라고 하기에는 부족하지 않은가.

-축제를 통해 해외 유수 극장을 초청하거나 공동 제작했던 작품들이 많다. 아시아 최초로 공연했던 작품, 국내에서 잘 접하지 못했던 작품들도 무대에 올랐다. 또 상당수 작품에 세계적인 지휘자가 참여했고 규모 면에서도 국제 수준에 떨어지지 않았다. 대구 출신 성악가들이 축제를 발판으로 유럽 무대에 진출하는 성과도 올렸다. 지난 5월에는 독일 카를스루에와 이탈리아 살레르노 두 도시에서 ‘라 트라비아타’와 ‘세비야의 이발사’를 공연했다.

→대구국제오페라축제에 대한 전망은.

-앞으로 일부 오페라 애호가뿐 아니라 시민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2015-08-1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