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뜨는 드론’ 잡아라! 비상 꿈꾸는 지자체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장 선점 위해 앞다퉈 육성 나서

자치단체들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급부상하는 드론(무인 항공기)산업 육성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연 10% 이상 고성장을 거듭하는 드론산업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관련 조례 제정이나 특구, 집적 단지를 조성하고 각종 드론 행사를 주선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18일 경기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2018년부터 드론 전문가 양성 및 일자리 창출 등의 클러스터를 구축해 드론 선도 도시가 되겠다는 3단계 로드맵을 마련했다. 올해 안에 드론 교육과정 개설 및 자격제도 시행, 안전가이드라인 구축 등을 추진한다. 이어 2017년까지 항공레포츠 시범사업 추진, 규제 및 제도 개선 등 2단계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수원시는 지난 4월 23일 정책설명회를 열고 드론의 연구·제조·판매 기능을 한곳에 모은 ‘드론산업 특구’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경기도의회는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도의회가 ‘경기도 무인 항공기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조례안은 도지사가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3년마다 수립하고 추진 실적을 1년마다 평가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드론 산업 진흥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시책을 추진할 수 있고, 드론의 저변 확대를 위해 행정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항공산업과 연계해 드론산업 시장을 경기도가 선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40만∼50만명이 찾는 경기항공전에 드론레이싱 대회를 축제 형식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대한항공 테크센터와 40여개 협력사 등 기존의 항공 산업 기반을 활용해 드론산업을 키울 계획이다. 대구시는 2020년 6월까지 250억원을 들여 드론 집적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드론 컨트롤타워 센터 설립, 드론 비행테스트 공간 조성, 드론 개발 및 신뢰성 검증지원 장비구축, 스마트 드론 기체 및 서비스 개발지원, 스마트 드론 전문인력 양성 등이 주요 사업이다.

농업용 드론 개발에 주력하는 전북도는 전북대학연합기술지주회사와 국내 드론 제조회사인 헬셀이 공동 투자해 자회사인 ‘신드론’을 창업했다. 이 회사는 농약과 비료 살포, 제초작업 등을 할 수 있는 농업용 드론 개발에 연구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충남도와 강원도는 드론산업 육성 정책의 하나로 드론축제, 드론 영상공모전, 드론 촬영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 드론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53억 달러(약 6조 1700억원)에 달하며, 2023년쯤 125억 달러의 거대시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원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대구 한찬규 기자 cghan@seoul.co.kr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5-08-1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