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제주 크루즈 관광 年 100만명… 아시아 허브, 꿈 아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의근 제3회 제주 국제크루즈포럼 조직위원장 제언

“‘아시아 크루즈 허브’ 제주, 더이상 꿈이 아닙니다.”

김의근 제3회 제주 국제크루즈포럼 조직위원장



‘아시아 크루즈 관광과 공동 번영’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제3회 제주 국제크루즈포럼(26~28일, 제주 신라호텔) 김의근 조직위원장(제주국제대 교수)은 19일 “내년에 제주에는 365일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크루즈가 도착하고 크루즈 관광객 수가 사상 처음으로 연 100만명을 넘어설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는 제주가 한·중·일 해상 항로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혜택도 있지만 도에서 크루즈 관광객 유치에 전력을 기울여 온 결과”라며 “인프라 부족으로 국제 유람선을 다 받아들이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국제 유람선 선사들은 내년 제주에 563항차의 크루즈 선석 배정을 신청했지만 527항차만 선석을 배정한 상태다.

그는 “지난 6월부터 중국 상하이를 모항으로 하는 16만 7000t급 퀀텀호가 한·중·일 운항을 시작했지만 제주에 기항하지 못하고 있다”며 “강정 민군복합항 크루즈 항만시설 공사에 속도를 내 2017년에는 대형 유람선이 배를 댈 수 있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유람선 관광객 입국 불편 등도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크루즈 관광객이 100만명을 넘었는데 제주와 부산, 인천 크루즈항의 출입국 담당 공무원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내년에 크루즈 관광객이 200만명으로 예상되는 만큼 인력 충원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주에 1박 2일 기항하는 크루즈가 늘지만 현행 출입국관리법을 지키려면 제주도에서 야간 소비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며 “저녁에 하선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안한 북한을 연결하는 동북아 크루즈 구상은 ‘크루즈 산업 발전과 평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이라고 평가했다.

“앞으로 중국인이 크루즈 타고 북한을 여행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북한이 크루즈를 개방하면 경제적 효과는 예전의 금강산 관광보다 훨씬 클 것이고 우리 서해안을 중국인을 태운 크루즈가 매일 운항하면 북방한계선(NLL)에서 군사적 긴장도 완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크루즈 북한 기항을 위해서는 북한의 항만 인프라 구축 등 선결 과제가 많다”며 “이번 포럼에서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세계 굴지의 크루즈선사 경영진과 아시아 최고의 크루즈 리더들이 참석해 아시아 크루즈 어워즈 시상 등의 행사를 한다.

글 사진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5-08-20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