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무원연금공단 임금피크제 내년 시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년 2년 연장… 임금 36.5%↓

공무원연금공단이 노사 합의와 이사회 의결을 거쳐 내년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최재식 공무원연금공단 이사장
연합뉴스

권홍집 공무원연금공단 총무인사실장은 “임금피크제 도입을 통해 청년 실업을 해소하겠다는 정부의 취지에 동참하기 위해 공무원연금공단 노동조합원 89.9%의 찬성으로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년이 만 58세에서 60세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게 되면 임금이 정년 연장 기간에 일괄적으로 36.5% 줄어든다. 공단은 이번에 임금피크제 적용을 받는 22명의 인원만큼 신규 채용을 할 방침이다.

공단 노사는 올해 상반기부터 실무협의회를 구성한 뒤 직원 설명회 등을 통해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해 논의했고 지난 24일에는 최재식 이사장이 직원 간담회를 주재하며 직원들을 설득했다고 공단 측은 설명했다.

임금피크제는 정년 연장 또는 정년 후 재고용 시 일정 나이, 근속 기간을 기준으로 임금을 감액하는 제도다.

기존 정년을 연장하면서 임금을 줄이는 정년연장형, 정년퇴직 후 재고용하면서 임금을 줄이는 재고용형, 기존의 정년을 연장하거나 정년은 그대로 두고 정년퇴직자를 재고용하면서 임금을 줄이고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근로시간단축형 등으로 구분한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5-08-31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