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돈보다 보람… 가장 어려운 길 선택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직박람회 개막… 취업준비생들이 말하는 공무원

“공직이 안정적이라 도전한다고요? 전 아닙니다. 합격까지 고생길이고 특히 행정고시 출신들은 승진에서 밀리면 쫓겨나는 게 일반적이지 않나요.”


공직박람회 첫날 대성황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2015 공직박람회 개막식이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려 황교안(왼쪽 열 번째) 국무총리, 이근면(왼쪽 열두 번째) 인사혁신처장, 김영만(왼쪽 여덟 번째) 서울신문 사장 등 주요 내빈들이 미래의 공직 인재를 널리 구한다는 취지의 퍼포먼스를 연출하고 있다. 이날 박람회에는 공직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비롯해 모두 5만명 가까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5 공직박람회를 찾은 정모(23·서울대 재료공학부 3년)씨는 안정을 좇아 공무원을 선호하는 현상에 대해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2년째 행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정씨는 자신에게 주어진 선택지 가운데 어쩌면 가장 어려운 길을 선택한 것이라고 털어놨다. 대기업보다 ‘공급’이 적어 경쟁이 치열하고 고위 공무원이 되더라도 정년 보장은 힘든 구조이기 때문이다. 그는 “단순히 돈을 버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국가 발전에도 도움이 되고 싶어 행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틀간의 일정으로 열린 박람회에는 공직을 희망하는 청년 2만 500여명을 비롯해 5만명 가까이 몰렸다. 모의면접 희망자 등 시험 정보가 절실한 수험생들이 많았다. 행시의 경우 2차 시험 결과 발표와 면접을 앞두고 있고 7급 역시 지난달 1차 시험이 치러졌다.

휠체어를 타고 박람회를 찾은 홍지민(20·여·지체장애 2급)씨는 외교부에 들어가 국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5~7급 외교직 공무원시험을 준비 중인 홍씨는 “장애인들이 취업 현장에서 위축되는 경향이 있는데 내년에 꼭 합격해 희망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물론 쉬운 시험이 아니기에 현실적인 고민이 많다. 시험 과목이 국어, 영어, 국사 등 일반교양에 가까워 시험에 떨어지면 대안이 없다는 게 문제다. 2년간 7급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김모(28)씨는 “회계사나 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친구들은 떨어져도 기업으로 전향하기 쉽지만 일반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그러기 어렵다”고 밝혔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개막식 축사에서 “공직자는 자신의 이해보다 공익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국민의 공복(公僕)”이라며 “능력과 신념을 가진 청년들이 각 부처에 들어온다면 활력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2015-09-24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