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진주시, 상생의 유등 띄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 시장, 남강유등축제 점등식 참석

서울시와 경남 진주시가 ‘유등축제’를 둘러싼 묵은 갈등을 극복하고 화합의 손을 맞잡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진주남강유등축제’ 개막식이 열리는 1일 진주시를 찾았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창희 경남 진주시장이 진주남강유등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나란히 소망터널을 관람하며 두 시의 우호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진주시 제공

박 시장은 이날 진주시청에서 이창희 진주시장과 상생 협력 조인식을 하고 특별 강연을 한 뒤 남강유등축제 점등식에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8월 박 시장이 요청했고 이 진주시장이 이를 수용했다. 박 시장 측은 민선 5기부터 강조했던 시정 철학인 ‘협치’ 정신을 이어 가는 연장선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도 다음달 서울 청계천에서 열리는 ‘서울빛초롱축제’ 때 답방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진주시청에서 열린 상생협력식에서 “진정한 상생은 서로 인정하는 것으로 서울시와 진주시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길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이 시장도 “올해 처음 유료로 전환한 이번 축제에 박 시장의 격려가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두 시는 앞으로 진주남강유등축제와 서울빛초롱축제 때 우수 프로그램 및 운영 노하우를 서로 교류하고 서울시 홈페이지 등을 이용해 진주시 주요 관광지에 대한 온·오프라인 홍보를 지원한다. 또 두 시의 공무원들이 체험 연구 프로그램 때 상호 방문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가 ‘농부의 시장’(5~11월)을 운영할 때 ‘진주의 날 행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진주국제농식품박람회 기간 중 서울시 홍보관을 운영하고 서울시 농업 관련 단체에서 박람회 홍보도 한다. 서울시의 ‘인생 이모작 지원’과 진주시의 ‘좋은 세상’ 등 두 시의 우수 정책 사례를 서로 공유하고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진주시청 공무원 특강에서도 “서울시와 진주시는 새로운 협력과 동반 성장의 길에 들어섰다”면서 “축제뿐 아니라 시정 운영 시스템과 도시 개발, 교통 분야 등에서 서로 보완하는 진정한 친구 도시가 되자”고 말했다.

서울시와 진주시의 갈등은 2012년 말 서울시가 한국 방문의 해(2010~2012년) 기간 열었던 ‘서울등(燈)축제’의 연례화 때문에 시작됐다. 진주시는 서울에서 오는 관광객들이 큰 폭으로 줄어들 것을 우려했다. 진주시민단체와 진주시의회 의원들이 ‘남강유등축제를 모방한 축제를 중단하라’며 서울시를 항의 방문했다. 갈등의 극점은 이 시장이 2013년 7월 31일에 한 ‘상경 1인 시위’였다. 결국 갈등은 서울시가 축제 명칭을 ‘서울빛초롱축제’로 바꾸면서 일단락됐다.

서울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진주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2015-10-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