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현장 행정] ‘칙칙폭폭’ 추억 대신 ‘하하호호’ 웃음 소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연트럴파크’ 마포 경의선숲길공원

마포구에는 ‘연트럴라이즈’란 신조어가 있다. ‘연트럴파크에서 삶을 즐기다’란 뜻이다. 연트럴파크는 2005년 경의선 기차 운행이 중단된 폐철로를 걷어 내고 만든 경의선숲길공원의 애칭으로 연남동 센트럴파크를 줄인 말이다. 지난 6월 말 11년 만에 완공된 공원은 이미 일대의 명소로 자리잡았다.

1일 박홍섭(왼쪽 세 번째) 마포구청장과 차재홍 마포구의회 의장이 관내 경의선숲길공원에서 열린 가을맞이 마을축제에서 유치원생들과 함께 축제를 기념하는 꽃을 심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공원에 오기만 하면 친구를 만날 수 있어요. 집에 가기 전에 푸드트럭에서 햄버거를 사 잔디밭에 앉아 먹으며 기타를 치거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죠.”

공원을 산책하던 그레이스 호먼(25)은 미국 몬태나 출신으로 이화여대에서 역사를 공부하고 있다. 온통 산으로 둘러싸인 몬태나에서 살았기 때문에 역시 산이 많은 한국에서의 유학을 선택한 그에게 경의선숲길공원은 이미 빼놓을 수 없는 일상이 됐다.

공원은 젊은이의 해방구로 자리매김한 홍대입구의 유흥 지역에서 500m 남짓 떨어져 있다. 경의선숲길공원은 용산문화센터에서 가좌역까지 모두 6.3㎞에 이르는 기다란 공원이다. 면적은 10만㎡로 18군데 차도로 단절돼 있다. 재작년 염리동에서 대흥동까지 공원으로 완공됐고 이번에 연남동 일대가 공원으로 탈바꿈했다. 사업비는 208억원이 들었다. 동교동 구간은 내년 5월 녹색지대로 거듭난다.

기찻길과 침목의 흔적만 남아 있는 공원 한쪽에는 실개천이 흐른다. 이미 소금쟁이와 붕어들이 터를 잡았다. 실개천은 공항철도에서 올라오는 지하수를 끌어올려 만들었다. 이름만 남아 있던 세교천을 살린 것이다.

염리동 공원지대에서는 주말마다 예술작품, 수공예품, 먹을거리 등을 파는 ‘늘장’이 열린다.

박홍섭 구청장은 공원 개방을 맞아 1일 경의선숲길공원에서 열린 마을축제에서 감개무량한 기분을 감추지 못했다.

그는 “5살 때 시제를 지내려고 할아버지 손을 잡고 철길을 걸었고 20대에는 친구들과 의정부로 놀러 가느라 기차를 탔다”며 경의선에 얽힌 추억을 털어놓았다. ‘기찻길왕소금구이’ 등 철길 옆에 있던 고깃집 손님들은 갈비를 뜯다 기차가 지나가면 손을 흔들었다고 한다.

과거 기사식당이 있던 연남동은 공원을 따라 이국적인 카페와 식당이 자리잡았다. 홍대 상권이 연남동으로 이동하면서 지역 경제도 상승세다.

박 구청장은 “1904년 일제가 대륙 침략을 위해 경의선을 건설하면서 용산의 허리를 잘라 버렸다”며 “마포구를 동서로 갈랐던 경의선이 뉴욕의 심장인 센트럴파크가 부럽지 않은 공원이 됐다”고 말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5-10-02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