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명인·명물을 찾아서] “물 부족 극복 위해 26% 불과 빗물 재활용률 높여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

“유엔이 물 부족 국가로 지정한 우리나라 빗물 재활용률이 26%에 그치고 있어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이재준 수원시 제2부시장

이재준 경기 수원시 제2부시장은 4일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빗물과 지하수 등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빗물 도시, 즉 레인시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시 말해 빗물의 중요성과 물 흐름을 거시적 관점에서 인식해 빗물을 흘려보내지 않고 모아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지하수와도 연계해 물순환 시스템을 관리하는 도시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해 1000㎡ 이상 건축물은 빗물 이용시설 설치를 의무화했다. 또 시민참여를 유도하는 방안으로 빗물 저금통 설치 시 비용의 90% 이상을 지원해 화장실 물과 비상용수, 조경용수로 활용하는 방안도 만들었다. 덕분에 2013년 환경부와 환경운동연합이 주최한 물환경대상 정책·경영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그는 “지금까지 추진했던 레인시티 사업을 업그레이드한 시즌 2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영향개발기법을 적용해 빗물 저장시설을 늘리는 동시에 빗물 주유소 등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재활용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레인가든 조성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올 상반기 수원지역 강우량이 평년 대비 25%에 불과해 최근까지 20년 이상 된 은행나무 가로수 200여 그루가 가뭄피해를 입었기 때문이다.

이 부시장은 “현재 수원시의 도시 사막화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빗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레인가든 조성 사업으로 가로수 등 도시 사막화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니터링을 통해 민간분야 조경에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중수도 사업과 관련해 이 부시장은 “물 부족으로 고통받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한 번 사용한 물을 정수해 다시 사용함으로써 귀중한 수자원을 절약하는 중수도 사업을 물 재활용 사업과 병행해 추진하고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5-10-0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