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춘천 전국 첫 자체 사회복지봉사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호스피스 연계·상담 등 157건·8200만원 지원… 소외된 이웃 살피는 이웃

“복지 사각지대, 긴급 지원이 필요한 소외계층에 도움을 드립니다.” 춘천시가 전국 최초로 자체 ‘사회복지봉사단’을 구성해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읍·면·동 마을별로 구성해 올 1월부터 활동에 들어갔다.

봉사단은 마을 실정을 잘 아는 부녀회장, 자원봉사자, 복지위원 등 10~30명씩으로 구성됐다. 현재 25개 읍·면·동에서 6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봉사 대상은 기초수급대상자나 차상위지원제도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이다. 법적으로는 가족 구성원이 형성돼 있지만 실제로는 보살핌이 없는 사람, 행정에서 미처 파악하지 못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을 보살피자는 취지다. 지난해 혼자 살던 노인의 외로운 사망 소식을 접한 최동용 시장이 “마을 사정을 잘 아는 주민들로 봉사단을 구성해 어려운 이웃을 보살피자”고 제안하면서 시작됐다.

긴급생계비와 긴급의료비, 생활용품, 집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봉사단으로 자리잡았다. 혼자 사는 말기암 환자를 호스피스 기관에 연계해 주고, 어린 손녀와 함께 사는 다문화가정 할머니를 위해 손녀에게 지역아동센터를 연결해 주고 할머니에게는 의료 혜택을 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봉사단이 구성된 뒤 지금까지 생계비 지원 65건, 의료비 지원 53건, 집수리 8건 외에 연탄, 실버카, 난방비, 수도세, 전기세, 이발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두 157건 8200만원의 지원이 이뤄졌다. 이승희 사회복지봉사단 운영단 담당은 “시장이 직접 한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사회 복지 시설과 어려운 이웃을 찾아 상담과 봉사활동도 펼치며 소외계층과 봉사단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고 말했다.

봉사단의 활동으로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되면서 정부로부터 우수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시는 앞으로 봉사단과 함께 우체국 집배원, 전기·상하수도 검침원 등을 활용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가정 찾기에도 나설 예정이다. 최 시장은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들만으로는 긴급 상황에 놓인 위기 가정을 발굴, 지원하는 것이 한계가 있어 봉사단을 시작했다”면서 “봉사단원들의 활동으로 지역사회 복지망이 좀 더 촘촘해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5-10-0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