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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동·동대문의 자랑은? 보듬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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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별 맞춤형 복지정책 구 대표 브랜드로 선정

복지공동체인 ‘보듬누리’가 동대문구의 대표 브랜드로 정해졌다. 보듬누리는 중앙정부의 지시에 따라 천편일률적으로 이뤄지던 지원체계가 아니라 동별로 수급자에게 필요한 지원을 하는 동대문의 맞춤형 복지지원 정책이다.

동대문구는 지난 7일 구청 다목적강당에서 ‘동대문 브랜드 사업 경진대회’를 열고 대회에 참가한 동대문 7개 브랜드 사업 가운데 보듬누리를 최우수상으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평가단은 지역 주민과 구청 간부로 구성됐다.

보듬누리는 동(洞) 단위로 민관이 함께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돌보고 개인·가구별로 꼭 필요한 것을 지원한다. 자치구는 지역 민간자원을 끌어들여 복지예산을 절약하고 수혜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사업이다. 이 밖에 ▲주민 행복 100도 ‘제2의 친절운동’ ▲서울약령시 ‘한방타운’ ▲찾아가는 취약계층 ‘건강지킴이’ ▲어르신↔대학생 아름다운 동거 ‘룸셰어링’ ▲배봉산·중랑천 ‘녹색문화벨트’ ▲동대문형 ‘안전마을’ 사업도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제2의 친절운동은 소통과 경청·공감·배려 문화 확산으로 친절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주민 공감과 신뢰를 얻은 사업이다. 유덕열 구청장의 구정철학이기도 한 이 사업도 평가단으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유 구청장은 “올해 진행되고 있는 동대문 브랜드 사업 7개 과제의 성과를 분석한 후 내년에는 10여개 과제로 확대하겠다”면서 “앞으로도 더욱 좋은 정책으로 37만 주민들의 꿈과 희망이 이뤄지는 행복한 동대문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5-10-0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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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