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책도 바꾸고 정도 나눴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종로, 대학로서 알뜰도서 교환전

12일 오전 10시. 이른 시간임에도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이 어린이와 청소년들로 붐볐다. 노랗게 물들기 시작한 은행잎들 사이로 노란 옷을 입은 어린이집 원아들이 줄을 지어 섰다. 고사리 같은 손에는 집에서 읽던 책을 들고 왔다. 새 책 교환권을 받은 뒤 신중하게 가져갈 책을 고르는 아이들의 눈이 빛났다.


12일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열린 ‘제9회 종로구민 알뜰 도서교환전’ 행사장을 찾은 김영종(가운데) 종로구청장이 헌책을 들고와 새 책과 교환하는 어린이들을 바라보며 미소 짓고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종로구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제9회 알뜰도서 교환전’을 열었다. 집에서 읽던 책들을 가져오면 헌책 두 권당 새 책을 한 권씩 주는 행사로 새마을문고 종로지부가 매년 주최한다. 이웃과 책을 나누면서 독서 문화를 확산하고 모인 헌책은 어린이집과 군부대 등에 전달해 나눔도 실천하자는 취지다. 더욱이 ‘동네서점 살리기’의 하나로 종로 곳곳의 마을 서점에서 새 책을 구입해 일석삼조의 의미가 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종 종로구청장과 종로구의회 의원들도 함께했다. 김 구청장은 “아이들을 훌륭한 인재로 키우려면 책과 함께 자라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며 “종로에 동네서점이 20개 정도 되는데 지역사회 공생 차원에서 이왕이면 동네서점에서 책을 많이 사 달라”고 강조했다. 김 구청장도 직접 두 권의 책을 들고 와 기증했다. ‘작지만 강력한 디테일의 힘’과 ‘인간이 그리는 무늬’다.

김 구청장은 “각각의 책이 인생에서 작은 차이를 놓치지 않는 게 중요하다는 점을 일깨우고 주체성을 잃고 사는 현대인에게 자아 성찰 기회를 제공해 골라 왔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바꿀 책을 미처 못 가져와 안타까워하는 시민에게 직접 책 한 권을 골라 선물하기도 했다.

김 구청장은 지역 도서관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구청장 취임 후 16개의 작은 도서관을 만들어 활성화했고 현재 추가로 우리 음악(국악) 도서관, 국학(역사) 도서관 등 3개의 도서관을 준비 중이다. 김 구청장은 “주민들이 아이들과 함께 근거리에서 찾을 수 있는 특화 도서관을 다양하게 만들려 한다”면서 “향후 올림픽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체육 도서관 등도 건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10-1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