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도심 속 아주 특별한 ‘가을축제’ 2선] 불량새우 잡는 ‘주민 사또’ 출두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6~18일 마포나루 새우젓축제

김장김치의 맛을 좌우하는 질 좋은 젓갈을 산지 가격에 살 수 있는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가 16~18일 서울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 일대에서 열린다.


박홍섭(왼쪽) 마포구청장이 지난해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에서 마포고을 사또로 분장해 소금과 새우젓을 나르고 있다.
마포구 제공

올해로 8회를 맞는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에서는 강경, 광천, 신안, 부안, 소래 등 국내 5대 유명산지 새우젓을 한자리에서 싸게 살 수 있다. 소금장수들이 많이 살아 염리동이 있을 정도로 마포는 전국의 젓갈과 소금이 모여서 거래된 곳으로 유명하다.

올해 축제에도 마포나루에 황포돛배가 입항해 마포나루장터가 개장하는 행사가 재연된다. 돛배가 정박하면 사또로 분장한 자원봉사자가 젓갈의 품질을 검수한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12일 “서울에서 열리는 축제 가운데 유일하게 도시와 어촌, 농촌이 함께 어우러지는 행사가 바로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라며 “새우젓을 매개로 남녀노소가 함께 현대 문화와 옛 추억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1950년 6·25전쟁 직전까지 새우젓을 비롯한 전국의 젓갈이 현재 마포대교 북단 마포주차장 일대의 마포나루에 모였다. 이곳에 모인 젓갈은 서울 남대문 시장을 시작으로 한강을 타고 전국으로 퍼져 나갔다. 이 젓갈 상인들의 후손이 전통한복을 차려입고 축제에 참여하게 된다.

올해 새우젓은 가뭄으로 예년보다 어획량이 줄어 지난해보다 가격이 ㎏당 1만원 정도 올랐다. 새우젓 가운데 으뜸으로 치는 육젓이 1㎏당 5만원 정도에 판매될 예정이다.

광천의 젓갈 상인 홍일표씨는 “최고의 상품만을 들고 축제에 참여할 예정”이라며 “광천 새우젓 육젓은 1㎏당 5만원, 오젓은 2만 5000원, 추젓은 1만 5000원 정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젓은 오월에 잡은 새우, 육젓은 유월에 잡은 것, 추젓은 가을에 잡은 걸로 담은 젓갈이다. 강경 새우젓은 육젓이 1kg당 4만원, 오젓 2만원, 추젓 1만원 선에서 판매된다.

축제에는 탤런트 김성환, 개그맨 윤형빈, 김대범, 나경훈씨 등 마포구민 연예인들이 나서 주민이 참여하는 축제로 유도한다. 또 축제 참여시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새우젓 만들기, 새우잡기 등 체험행사는 강화된다.

새우잡기는 아이들만 참여 가능하며, 축제기간인 3일 내내 즐길 수 있다. 사또 일일임명식을 거쳐 마포나루장터에 재현된 옛날 동헌에서 마포고을 사또체험도 할 수 있다. 지난해 축제는 3일간 56만명이 방문해 13억원이 넘는 판매액을 기록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5-10-1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