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백수오 같은 건강기능식품 DNA 검사 의무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승희 식약처장 본지 인터뷰

‘가짜 백수오’ 파동을 계기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건강기능식품 원료에 대한 유전자 검사를 의무화한다. 이엽우피소와 백수오처럼 전문가도 육안으로는 식별이 어렵고, 제조 단계에서 열 가공 처리를 하면 유전자가 파괴돼 완제품을 검사하더라도 진위를 판별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했다.


김승희 식약처장

김승희 식약처장은 2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제조사가 제품을 생산할 때 유사 원재료 혼입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원재료 진위 확인 검사’를 의무화하고 자가품질검사 결과 부적합이 나오면 식약처에 보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수오와 같은 제품은 기존 검사법으로는 검사하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혼입 가능성이 있는 유사 원재료를 감별할 수 있는 시험법을 표준화해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자가 품질 검사 결과 이상이 있어도 업체에는 보고할 의무가 없었다. 하지만 바뀐 제도에 따라 업체는 의무적으로 식약처에 이를 보고해야 하며 문제가 있는 제품은 회수 조치한다.

이미 식약처가 인정한 기능성 원료도 5년마다 주기적으로 재평가할 계획이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5월 건강기능식품 관리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하며 사용 금지된 원료를 사용한 업자에 대한 처벌 기준을 기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서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건강기능식품 허위 과대광고를 신고하면 최고 1000만원 이하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국민 포상제’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5-10-29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