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수돗물서 녹물 ‘줄줄’… 교체 시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1년 전 사용 금지된 수도관 쓰는 1기 5대 신도시 30만 가구

정부가 21년 전부터 녹이 잘 스는 아연도강관 사용을 전면 금지했지만, 아직도 1기 5대 신도시를 비롯한 상당수 가정집이 교체를 못 하고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 부천시 중동신도시 내 사랑마을에서 최근 철거한 아연도강관 재질의 급수관.

29일 경기도 등 자치단체들에 따르면 정부는 1994년 4월 1일부터 모든 건축물에 아연도강관의 수도관 사용을 금지했다. 이후 신축된 건축물들은 녹이 슬지 않는 동관, 스테인리스관, 합성수지관을 사용하고 있다.

아연도강관은 값이 저렴해 실내 배관용으로 많이 사용됐으나 10년 넘게 사용하면 철을 감싼 도금한 아연이 벗겨지면서 급속히 부식된다는 지적에 따라 6개월 유예기간을 거쳐 사용이 전면 중단됐다.

실제 1994년 이전 준공된 경기 성남시 분당·안양시 평촌·군포시 산본, 부천시 중동·상동, 고양시 일산 등 1기 5대 신도시 29만 2000가구에서 수돗물에서 녹물이 나온다는 민원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아파트 단지들은 녹이 슨 낡은 온수와 급수용 배관 교체를 추진하고 있지만 1000가구를 기준으로 할 때 약 15억원의 비용이 소요돼 아파트 외관 보수 등을 위해 적립하는 5억~6억원대 장기수선충당금만으로 교체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부천시를 비롯한 일부 지자체들이 교체를 희망하는 아파트 단지별로 비용 일부를 보조하고 있다. 부천시는 올해부터 5개년 계획으로 158억원을 지원해 4만 2000가구의 배관을 교체할 계획이다. 이 밖에 서울시, 광명시, 군포시, 평택시, 성남시 등도 총사업비의 50% 이하, 가구당 최대 50만~80만원 이하씩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고양시를 비롯한 일부 지자체들은 현실적으로 교체가 어려운 다세대 및 단독주택과의 형평성 문제 등을 이유로 두 손을 놓고 있다. 상당수 아파트 단지들도 녹물이 눈에 쉽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배관 교체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천시 관계자는 “배관이 녹이 슨 사실을 모르거나 비용 문제로 교체를 차일피일 미루는 현상이 나타나 시민들의 건강이 우려된다”면서 “우리 시는 비용 조달 방안을 알려주고, 업체 간 담합하지 못하도록 주민들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윤승 고양시의원은 “아연도강관 교체주기는 10년 전후인데 일산을 비롯한 1기 신도시는 현재 20년이 훨씬 지나 배관의 산화 및 균열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글 사진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5-10-3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