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컬처타운’ 창동, 멀지 않았습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동진 도봉구청장의 ‘플랫폼 창동 61’에 거는 기대

“내년 3월 젊은 작가들로 이곳이 채워지면 청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살아 있는 공간으로 바뀔 겁니다. 베드타운으로 불리는 창동이 예술·문화 공간으로 바뀌게 될 겁니다.”(이동진 도봉구청장)


16일 이동진(오른쪽) 도봉구청장이 내년 3월 개관을 앞두고 마무리 작업이 한창인 ‘플랫폼 창동 61’ 공사 현장을 방문해 차질 없는 공사를 당부했다.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16일 궂은 날씨에도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창동역 옆 ‘플랫폼 창동 61’ 공사 현장을 찾았다. 구 관계자는 “완공 시점이 다가오면서 구청장의 발길이 잦다”고 귀띔했다. 빨강, 노랑, 파랑 등 원색으로 꾸며진 플랫폼 창동 61은 영국의 박스파크를 본떠 컨테이너 58개를 젊은 예술가들이 이용할 수 있게 만든 문화복합시설이다. 공사는 올 12월, 개관은 내년 3월이다.

사실 플랫폼 창동 61은 사업의 규모만 놓고 본다면 구청장이 이렇게 관심을 가질 정도로 크지 않다. 그런데 왜 이리 남다른 애정을 보이는 걸까. 이유는 플랫폼 창동 61이 앞으로 창동역 일대를 중심으로 전개될 지역 발전계획의 전초기지이기 때문이다.

이 구청장은 “플랫폼 창동 61을 통해 지역의 이미지를 바꾸고, 이를 서울아레나와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계획의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구는 플랫폼 창동 61의 반대편에 문화·상업 공간이 어우러진 제2의 커먼그라운드를 만드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창동·상계 신경제중심지 조성사업은 현재 도심 배후 주거지로 베드타운화된 총 97만㎡ 창동·상계 일대를 8만개 일자리를 창출하는 문화·경제허브로 만드는 도시재생사업이다.

이 구청장은 “5만㎡의 부지에 2만석 규모의 전문 공연 시설인 서울아레나가 들어서는 창동역 일대는 신경제중심지의 핵심”이라며 “서울아레나가 완공되면 약 300개 기업이 신설되고, 1만 3000여개의 일자리가 새로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지난달 사업 방식이 ‘민간 제안 방식’으로 바뀌면서 완공 시점도 2021년에서 2020년 말로 빨라진다. 이 구청장은 “서울아레나가 완성되면 대형 콘서트는 물론 이제까지 장소 등의 문제로 무대에 올리지 못했던 해외 유명 공연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의 반응도 뜨겁다. 지난 9월 개최한 사업설명회에는 현대건설, 대림산업, CJ엔터테인먼트, 미래에셋 등 30개 기업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미 금융기업과 문화 콘텐츠·건설 관련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수년 안에 확 달라진 도봉을 보게 될 것”이라면서 “서울아레나를 중심으로 로봇박물관, 사진박물관 등 지역의 문화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11-17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