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국, 가족정책 지출 비중 OECD 최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사연 보고서… GDP의 0.57%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경제 규모 대비 가족정책 관련 예산을 가장 적게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낸 ‘한국과 일본의 저출산 현황과 대응 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국내총생산(GDP) 가운데 가족정책 관련 지출 비중이 0.57%로 조사됐다. OECD 평균인 2.18%의 4분의1 수준이고, 회원국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다.

가족정책 지출 예산이 GDP의 1%에 미치지 못하는 국가로는 한국 외에도 일본이 있었다. 반면 3.5% 이상을 가족정책에 지출하는 국가는 영국, 룩셈부르크, 덴마크 등이었다. 가족정책 관련 지출에는 가족 수당, 산전·후 휴가, 영유아 보육 등이 포함됐다. 보고서가 인용한 OECD 통계는 2009~2011년 기준으로 계산한 자료다.

보고서에 따르면 가족정책 관련 지출이 많은 국가가 합계 출산율(가임 여성 1명당 평균 출생아 수)도 높았다. 특히 한국은 일본보다 만혼 및 결혼 이후 출산 지연 현상이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를 작성한 조성호 부연구위원은 “출산율을 높이려면 출산장려금 같은 일회성 지원에 머물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만혼 및 결혼 후 출산 지연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년층을 위한 정책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도 일본처럼 저출산 대응 정책을 전담하는 장관을 두거나 컨트롤타워를 마련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11-1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