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누구나 함께하는 마을사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서구 ‘마을지원활동가 양성 과정’… 30여명에 2주간 교육 진행

강서구가 행복한 마을살이의 밑거름이 될 지원군을 키운다. 24일부터 2주 동안 가양동 강서마을사랑방에서 진행하는 ‘마을지원활동가 양성 과정’에서다.

구는 다양한 마을사업을 함께 이끌어 갈 마을살림꾼을 발굴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주민이 주도하는 마을공동체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 같은 과정을 만들었다고 23일 밝혔다. 마을지원활동가는 특색 있고 창의적인 마을사업 운영을 돕는 조력자를 일컫는다. 마을 관련 상담과 커뮤니티 형성 등을 통해 주민의 목소리를 마을공동체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교육은 마을공동체사업에 관심이 있는 주민과 지속적으로 마을공동체사업에 참여해 온 마을활동가 30여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과정은 ▲마을지원활동가 비전과 관점 세우기 ▲구로구 천왕마을의 비밀 ▲마을활동가 무엇으로 무장할 것인가 ▲마을에서 의사 결정 하기 등 마을활동에 꼭 필요한 주제로 구성됐다. 강의, 발표와 함께 심도 있는 토론도 이어 갈 예정이다. 또 마을지원활동가의 역할, 마을 주민과의 소통법 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현장의 활동가를 만나 마을 상담 실전 기법을 배우는 시간도 마련했다.

수료자에게는 수료증을 주고, 강서 지역 마을공동체사업 지원 활동가로 활약할 기회를 제공한다.

노현송 구청장은 “마을지원활동가는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각종 마을사업에 주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든든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주민이 주도하는 특색 있는 마을사업이 더욱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들을 계속해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여경 기자 cyk@seoul.co.kr
2015-11-2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